【서울=이코리아】이명박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전 새누리당 의원(77)이 임석 솔로몬저축은행 회장(50·구속기소) 등으로부터 금품을 수수한 혐의로 3일 대검 중수부 조사실로 소환된다.

대검 중수부 산하 저축은행비리 합동수사단(단장 최운식 부장검사)은 3일 오전 10시 이 전 의원을 중수부 조사실로 불러 지난 2007년 대선을 전후해 임 회장으로부터 수억 원에 달하는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했는지 여부에 대해 조사한다.

이 전 의원은 임 회장으로부터 지난해 솔로몬저축은행의 퇴출을 막기 위해 구명로비를 벌이는 과정에서 금품을 수수한 혐의도 받고 있다. 이 전 의원이 받은 돈 일부에는 김찬경 미래저축은행 회장(56·구속기소)이 임 회장에게 건넨 로비자금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또 이 전 의원이 전 직장인 코오롱 측으로부터 고문활동비 명목으로 받은 1억5000만원의 대가성 여부에 대해서도 소환조사를 통해 규명한다는 계획이다.

검찰은 이 전 의원에 대한 사법처리가 마무리되는대로 임 회장으로부터 각 1억여 원의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의혹이 제기된 박지원 민주통합당 원내대표와 정두언 새누리당 의원에 대해서도 수사한다는 입장이다.

다만 박 원내대표와 정 의원에 대한 수사가 이 전 의원과 달리 초기 단계임을 감안하면 소환조사에 이르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대해 박 원내대표는 연일 임 회장으로부터 돈을 받은 사실이 전혀 없고 이 전 의원 소환에 대한 검찰의 '물타기 수사'라고 강조하고 있다.

정 의원도 2007년 대선 직전 이 전 의원과 임 회장을 만나게 해 준 사실 밖에 없다며 혐의를 강하게 부인했다.

정 의원은 1일 "자신의 금품 수수 의혹은 일종의 배달사고로 파악했다"며 2일 의원총회에서 자세한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이들 인사 외에 검찰이 임석 회장에게 돈을 받은 의혹이 제기된 정관계 인사 10~20명을 추가로 수사중이라는 풍문에 대해 이 사건을 수사중인 대검찰청 고위 관계자는 "터무니없는 얘기"라며 "임석 리스트는 없다"고 말했다. 뉴스1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