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여름 SBS TV에서 방송 예정인 수목드라마 '괜찮아, 사랑이야'가 과도한 간접광고(PPL) 요구로 구설에 올랐다.

'괜찮아, 사랑이야'의 제작사는 최근 몇몇 출판사에 5억원 상당의 금액이 명시된 PPL 제안서를 전달했다. 제안서에는 간접광고 시 '주·조연 직업으로 설정' '전반적인 메인 배경 사용' 등의 내용도 담겼다.

'괜찮아, 사랑이야'는 '그들이 사는 세상' '그 겨울 바람이 분다' 등을 쓴 드라마 작가 노희경(48)씨가 극본을 쓰고 조인성(33) 공효진(34) 등 스타 배우들이 출연한다. 극중 조인성은 추리소설 작가를 연기할 예정이다.

제작사는 이를 활용, 출판사에 그간 제안하던 PPL 액수를 훨씬 웃도는 금액을 제시했다. 극중 배역을 출판사에 설명하며 홍보 효과를 강조, 간접광고 시 출판사의 요구를 반영해 드라마의 내용을 변경할 수도 있다며 출판사를 회유하기도 했다.

드라마제작사는 "마케팅 대행사와 계약해 PPL 건을 진행하고 있었다. 출판사와 어느 정도 계약이 진행되면 컨펌하는 방식이다. 우리 쪽에서는 대행사가 출판사에 얼마를 제안했는지도 모르는 상황이었다"고 말했다.

"통상적으로 직업군을 드라마에 노출하면 5억원이 기본선이다. 홍보를 하는 쪽에서 극에 영향을 많이 미칠 수 있는 상황을 요구할 경우에는 10억원을 역제안해도 거절할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출판사에 드라마 PPL은 매력적인 홍보 수단이다. 앞서 SBS TV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에 등장한 에드워드 툴레인의 '신기한 여행'과 KBS 2TV 드라마 '비밀'에 등장한 에밀 아자르의 '자기 앞의 생' 등은 노출 즉시 베스트셀러차트 상위권에 랭크되며 홍보 효과를 톡톡히 누렸다.

하지만 불황인 출판계에 5억원이라는 금액은 컸다. 출판사 관계자는 "제안서를 검토한 것은 사실이지만 진행하지 않기로 했다. 금액적인 면은 계약이 체결되지 않았을 경우 무의미하다"며 말을 줄였다.

또 다른 출판사 관계자는 "처음 금액을 들었을 때 너무 높은 금액이라 놀랐다. 이걸 할 수 있는 출판사가 있을까. 아무도 못할 것 같다"고 전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