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이코리아】 여야가 19대 국회 개원협상에 여전히 입장차를 드러내며 진통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민주통합당은 새누리당에 "오늘도 합의되지 않으면 개원 협상을 중단하겠다"며 최후 통첩을 던졌다.

민주당은 핵심 난제였던 민간인 불법사찰 청문회를 위원장을 새누리당에 넘겨주는 조건으로 원내수석부대표 간 잠정합의됐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새누리당은 여전히 '국정조사는 안된다'는 강경한 입장을 보이고 있어, 잠정합의됐다는 민주당 주장에 대한 진위 논란까지 일고 있다.

박지원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고위정책회의에서 "민간인사찰 국정조사 위원장을 민주당이 맡기로 합의했다가 어제 와서 '새누리당이 맡겠다, 안 그러면 특검으로 해서 특검 추천권을 민주당에 주겠다'는 두가지 안을 새누리당이 갖고 왔다"며 "민주당이 여섯번째 양보를 해도 다시 기다리라는 게 (새누리당의) 통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날도 개원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개원협상을 중단함과 동시에 이한구 새누리당 원내대표에게 'TV 끝장토론'을 제안하겠다고 덧붙였다.

양당에 따르면, 여야는 민주당이 요구해 온 3개 상임위원장(국토위 정무위 문방위) 중 한 곳 대신, 기획재정위와 행정안전위 중 한 곳의 상임위원장을 넘겨주는 조건으로 절충점을 찾은 것으로 보인다.

민간인 불법사찰 청문회 외 이명박 대통령의 내곡동 사저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는 특검으로 대체하고, 언론사 파업 청문회는 개원 후 다시 협상키로 했다.

반면 새누리당은 민간인 불법 사찰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 수용 자체가 불가능하다는 강경한 입장이다.

새누리당 관계자는 민주당측 주장에 대해 "국정조사 수용은 안된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김기현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는 민주당측 주장과 관련, 이날 오전 기자간담회를 열어 새누리당측 입장을 설명하려 했으나 내부 논의가 더 필요하다는 판단 속에 이를 잠정 연기한 상태다.

민간인 사찰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는 사실상 청와대를 겨냥한 것이어서 새누리당으로서는 이명박 대통령과의 관계 설정이라는 중차대한 문제가 걸려 있는 사안이라 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새누리당 내 교통 정리는 물론 여권 전반의 의견 조율이 필요해 상당한 진통이 수반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황우여 대표는 27일 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에서 "민간인 사찰 사건은 국조를 하면 수사 부실이란 본질이 흐려지기 때문에 특검을 해야 하고, 상임위의 청문회는 상임위 내에서 하는 일이지 원내대표가 (결정)하는 게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뉴스1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