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이코리아】화물연대 파업 이틀째를 맞은 26일 물류 차질이 본격화되자 정부가 군(軍)차량을 물류기지에 투입하는 등 물류대란 막기에 나섰다.

화물연대는 이날 파업을 끝내기 위한 '끝장 교섭'을 정부에 제안하고 있고 정부도 대화로 해결한다는 방침이어서 화물연대의 제안이 파업사태해결을 위한 실마리가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국토해양부는 화물연대의 집단 운송거부 이틀째인 이날 오전 파업 가담 차량이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국토부에 따르면 지난 25일 낮 12시 기준으로 275대였던 운송거부 차량이 같은날 밤 10시 1767대로 늘어났다.

이는 부산항, 인천항 등 전국 주요 물류 거점 지역 13곳 화물차량 1만1040대의 약 15.8%에 해당하는 것으로 전날 파업 출정식 참여 추산 인원인 약 1800명과 비슷한 수치라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화물연대 파업 첫날 가담률 15.8%는 전국적인 운송거부 사태가 빚어졌던 지난 2008년 화물연대 파업 첫날 가담률 76.2%에 비해 크게 낮은 수준"이라며 "그러나 26일 정오 기준으로 비공식 파업참가율이 25%대로 늘어나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또 "지난 25일 밤 10시 기준으로 전국 주요 물류 거점의 컨테이너 반출입량은 전날 같은 시간에 비해 8548TEU 감소한 4만1906TEU로 평소에 비해 57.7%에 머물고 있다"고 덧붙였다.

파업에 따른 물류대란이 현실화되자 정부는 26일 오후 군차량 100여대를 긴급 투입해 피해를 최소화하는 극약처방을 내렸다.

국방부는 국토해양부 요청에 따라 군 보급 수송임무에 지장이 없는 범위내에서 이날 오후 군 위탁차량 100대와 안전요원 200명을 지원했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군차량은 부산항에 55대, 의왕 ICD(내륙컨테이너기지)에 40대, 광양항에 5대를 투입했다.

군 당국은 추가 차량 투입요청이 있으면 20여대를 더 지원할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 관계자는 "국방부는 지난 2008년 6월 화물연대 파업때에도 7일간 병력 518명과 차량 127대를 지원했다"고 설명했다.

파업 가담 차량이 늘고 있지만 항만 운영은 아직 정상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주요 항만이 화물연대 파업을 미리 예상해 컨테이너를 사전에 반출하면서 이날 전국 항만 평균 장치율은 44.2%로 비교적 양호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장치율은 항만에 컨테이너가 들어차 있는 비율을 뜻하는 것으로 수치가 높을수록 물류·수송이 원활하지 않음을 의미한다.

이날 항만 장치율은 부산항이 51.4%, 인천항이 67.3%를 기록했다.

이는 2008년 화물연대 파업 당시 부산항·인천항 장치율이 각각 71.4%, 72.4%를 기록한 것에 비하면 적은 편이다.

한편 이번 파업 해결의 열쇠를 쥐고 있는 화물연대가 정부에 '끝장교섭'을 제안해 물류대란 해결의 중대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화물연대는 이날 오후 2시 과천 정부종합청사에서 표준운임제 제도화 등을 안건으로 한 '끝장 교섭'을 벌이자고 정부에 제안했다.

화물연대측은 "물류대란이 더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해 26일 오전 9시 정부에 끝장교섭을 개최할 것을 제안했다"고 밝혔다.

화물연대는 교섭에서 △표준운임제 △화물노동자 권리보호 △과적근절대책 △재벌 운송업체의 교섭 참여 및 운임 인상 등 쟁점을 해결하자고 정부에 제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화물연대 관계자는 "정부는 공권력에 의존해 사태를 해결하지 말고 화물연대와 성실하게 교섭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국토부는 "화물연대로부터 문서를 통해 제안을 받았으며 제안을 수용할 지 여부를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주요 쟁점인 운송료 인상에 대해 오늘 오후에 운송업체와 만난 후 내일 오후부터 화물연대측과 직접 대화를 할 계획"이라며 "지식경제부도 곧 화주기업과 머리를 맞대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무역협회는 화물연대 파업에 따른 국내외 운송차질 규모가 지난 25일 오후 6시 기준으로 16개업체, 42억원으로 파악됐다고 발표했다. 뉴스1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