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이코리아】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이하 화물연대)가 25일 오전7시 집단운송 거부에 돌입함에 따라 물류대란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

화물연대 파업은 2008년 이후 4년 만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하는 등 물류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위기대응에 착수했다.

화물연대는 이날 오전 부산지부를 필두로 15개 화물연대 전국지부가 운송 거부 시작에 맞춰 파업 출정식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화물연대는 현 정부 출범 당시인 2008년 약속했던 △화물량에 따라 운임을 표준화하는 표준운임제 도입 △운송료 30% 인상과 면세유 지급 △화물운송법 제도 전면 재개정 △노동기본권 보장 △산재보험 적용 등 5가지 안을 지켜 달라고 요구했다.

화물연대는 전국 화물노동자 38만여명 중 화물연대 소속이 1만2000여 명인데 이중 80% 이상이 파업에 참여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부는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마련에 최선을 다하는 한편 화물연대의 불법 행위에 대해서는 강경 대응키로 방침을 정했다.

국토부는 육상화물을 철도와 해운수송으로 전환하고 군에 위탁 중인 컨테이너 차량과 인력을 주요 항만과 물류거점의 수송에 투입하기로 했다. 정부는 화물연대 파업의 진행을 지켜본 뒤 자가용 화물차량의 유상 운송을 허가하는 방안 등도 추진키로 했다.

이와 함께 화물연대 파업 참여 차량에 대해서는 유가보조금 지급(컨테이너 연간 최대 1786만원)을 중단하고 차량으로 운송을 방해하거나 도로를 막는 화물차 운전자에 대해서는 견인 조치하는 등 강력히 제재하기로 했다.

이에 앞서 지난 24일 권도엽 국토부 장관은 국토부2차관을 본부장으로 하는 중앙수송대책본부를 방문해 화물연대의 집단운송 거부로 인한 국민과 기업들의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대책 마련을 차질없이 추진할 것을 당부했다. 뉴스1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