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이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가벼운 옷차림을 위한 여성들의 다이어트가 시작되고 있다.

국내 저체중 여성 10명 가운데 4명은 자신이 뚱뚱하다고 생각하여 다이어트를 시도한다는 최근 연구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국내 여성들의 왜곡된 체형인식으로 인한 무리한 다이어트는 증가하는 추세다.

더욱이 날씨가 따듯해질수록 정상 체중임에도 무리한 저칼로리 식사와 금식 등을 통해 체중감량을 원하는 여성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여성들이 주의해야 하는 뜻밖의 질병은 '담석증'이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자료에 따르면 담석증은 국내에서 최근 6년간 연평균 7.3%씩 증가하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남성보다 여성의 발병률이 높은 질병으로 밝혀졌다.

민상진 전문의는 "무리한 다이어트로 인해 20~30대에 담석증을 호소하는 여성 환자가 남성의 두 배 수준으로 많아지고 있어 봄맞이 다이어트를 고심하는 여성들은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담석증은 그 동안 중장년층의 질병으로 인식돼 젊은 여성들에게 다소 생소한 질병이었다. 그러나 요즘 정상 제충에도 불구하고 다이어트를 생활화 하는 습관으로 인해 젊은 여성들도 피할 수 없게 된 담석증의 원인 및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초 저지방 다이어트, 담낭 운동성을 저하시켜 담석증 초래

담석증은 담낭 속 저장 된 음식물 등이 정상적으로 배출되지 못하면서 생겨난 결석을 의미한다. 우리 몸 중 간에는 하루 1L정도의 액체 형태를 띤 담즙이 생성된다.

이 담즙은 쓸개로 알려진 담낭에 저장되거나 기름진 음식을 섭취한 경우 등 필요에 따라 십이지장을 통해 배출되는 기능을 한다. 이것이 제대로 지나가지 않거나 저류되어 걸쭉한 찌꺼기로 변하고 뭉쳐서 단단한 결석이 형성되는 것을 담석증이라고 한다.

이러한 담석증을 유발시키는 원인은 다이어트 식단에서 찾을 수 있다. 초 저지방을 섭취하는 다이어트 방식을 지속하면 담즙 속 염분과 콜레스테롤 양이 변화되면서 담낭의 운동성을 저하시킨다. 즉 무리한 저지방 식단으로 인해 담낭 안에 담즙이 정체 되면서 담석증에 걸릴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체한 것 같은 소화불량과 복통, 담석증 의심해봐야

담석증은 무증상인 경우가 가장 많고 복통이나 소화불량의 형태로 나타나서 알아채기 어렵다. 평상시 명치부위에 통증이나 불편감이 있어 위경련, 급체 등의 이야기를 듣지만 위내시경을 해도 정상이라면 초음파나 CT를 시행하여 담석증 여부를 꼭 확인해야 한다.

담석증은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급성담낭염이나 담낭이 터지는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다.

흔히 알고 있는 요로결석과 혼동하는 경우가 많은 데 요로결석은 콩팥과 요도에 생기는 결석으로 수술보다는 체외충격파 쇄석술로 분쇄하고 소변을 통해 배출하는 경우가 많아 담석증도 이런 치료가 가능한지 문의하는 경우가 많은 데 담석은 분쇄 후 배출한 경로가 마땅하지 않아 이런 치료가 불가능하다.

다이어트 중 담석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채소와 과일 같은 저콜레스테롤 음식을 섭취하고 고 콜레스테롤 음식의 양을 줄이면서 꾸준한 체중조절로 적당한 체중을 유지하는 게 바람직하다.

자신의 체중이 정상임에도 불구하고 무리하게 굶는 것을 삼가고 적절한 영양을 취하는 동시에 운동을 병행하면서 천천히 체중 감량을 시도 하는 것이 건강을 해치지 않는 다이어트를 성공하는 지름길이다.

민상진 원장은 "기존에 담석 질환 관련하여 위험인자를 갖고 있는 사람이 다이어트를 하면 담석증 발생 위험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다이어트를 시작하기 전 의사를 통해 상담 받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