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누리당 진영 정책위의장(왼쪽)과 김기현 원내수석부대표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대표최고위원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얘기를 나누고 있다. 뉴스1
【서울=이코리아】새누리당이 오는 19일 오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어 '국회 쇄신 방안' 가운데 하나로 제시한 국회의원에 대한 '무(無)노동 무(無)임금' 원칙 적용에 대한 소속 의원들의 의견을 수렴한다.

이는 지난 5일 19대 국회 법정 개원일 이후에도 여야 원 구성 협상 난항으로 국회가 실질적으로 '개점 휴업' 상태임을 감안, 의원들의 세비를 받지 않는 방안을 논의한다는 것이다. 19대 국회의원의 임기는 지난달 30일부터 시작돼 5월 30일부터 세비가 산정되기 시작했다.

새누리당이 세비를 반납하는 쪽으로 날 경우 야당에 상당한 압박이 될 것으로 보인다. 국회의원 세비 수령일은 매달 20일이다.

김기현 원내수석부대표는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통해 "당면 과제인 무노동 무임금 원칙 적용에 관해 오늘 오후 태스크포스(TF)팀 모임을 가진 뒤 내일 의총에서 이를 논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당 핵심 관계자는 "지난 8~9일 연찬회 때 보니 의원들 가운데 80~90%는 (무노동 무임금 원칙에) 동의하는 것 같았다"면서 "그러나 (세비) 반납제도가 없기 때문에 우리가 다시 걷는 등의 방법으로 선거법에 저촉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복지기관에 기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이 관계자는 "(무노동 무임금은) 강제하는 게 아니다"며 "의총에서 의원들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되, 끝까지 동의하지 못하겠다면 동참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한구 원내대표는 지난 14일 최고위에서 무노동 무임금 원칙이 '대외용 쇼'라거나 '현실적이지 못하다'는 비판에 대해 "(19대 국회의원 임기 시작 후 한 달 치 세비(歲費)가 지급되는) 6월30일까지를 다 계산해 (무노동 무임금 원칙을) 확실하게 이행할 것"고 밝혔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에선 "국회의원 세비가 나오는 날이 다가왔다"며 "'무노동 무임금'은 국민이 국회에 원하는 솔선수범하는 모습 가운데 하나다. 민주당은 아무 것도 않고 시간 끌기를 하면서 세월을 보낸 책임을 분명히 져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따라서 이번 의총에선 무노동 무임금 원칙의 구체적인 적용 기준, 의원 개인에게만 적용할지 아니면 의원 보좌관 등에도 적용할지 등을 놓고 소속 의원들 간의 논쟁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당내 논란이 되고 있는 대선후보 경선 룰(규칙)이나 당원 명부 유출 사건 등에 대한 의견도 오갈 전망이다. 뉴스1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