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이코리아】황우여 새누리당 대표와 당내 비박(非朴·비박근혜)계 대선주자 측 대리인들 간의 회동이 15일 진행된 가운데, 당내 계파 간 갈등의 '씨앗'이 돼왔던 대통령후보 경선 룰(규칙) 변경 논란과 관련해 해법을 찾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황 대표 등 당 지도부와 비박계는 그간 대선후보 경선 룰 변경문제를 놓고 치열하게 대립해왔다.

정몽준 전 대표와 이재오 의원, 김문수 경기지사 등 비박계 대선주자들은 경선 흥행과 대선후보의 본선 경쟁력 강화를 위해 대의원·당원·일반국민 선거인단 투표와 여론조사 결과를 각각 2대 3대 3대 2로 반영토록 하고 있는 현행 대선후보 경선 룰을 "완전국민경선(오픈프라이머리)으로 변경해야 한다"며 "대선후보 선거관리위원회 출범 이전에 각 주자 측 대리인이 참여하는 경선 준비위를 구성해 경선 룰 문제를 논의할 것"을 요구해왔다.

그러나 당 지도부는 상대 당 지지자에 의한 역(逆)선택과 동원선거 가능성, 그리고 '촉박한 시간' 등을 이유로 완전국민경선제 도입을 사실상 거부하고 지난 11일 선관위를 출범시킴에 따라 양측 갈등이 더욱 증폭된 상태다.

이와 관련, 당 지도부는 "경선 룰에 관한 각 주자들의 의견 수렴을 위한 창구를 마련하겠다"고 했지만 비박 측은 "선관위 출범은 경선 룰을 논의하지 않겠다는 의도"라고 강력 반발하면서 경선 불참 가능성을 경고하기까지 했다.

그런데 완전국민경선제만 도입되면 비박계 대선주자들의 고민이 대체로 해결되는 것일까. 그렇지 않다는게 중론이다.

무엇보다 설령 완전국민경선으로 룰 변경이 이뤄진다 해도 각종 여론조사에서 여야 주요 대선주자 가운데 '부동(不動)의 지지율 1위'를 기록하고 있는 박근혜 전 대표를 뛰어넘는다는 건 "불가능에 가깝다"는 게 당 안팎의 일반적 시각이다. 친박(친박근혜) 측 뿐만아니라 비박계 인사들 사이에서도 "완전국민경선을 도입해도 경선 흥행이 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경선 초반에 너무 싱겁게 결판이 날 것"이라는 얘기가 나온다.

때문에 비박 진영은 "우린 특정 후보의 유·불리를 위해 완전국민경선제를 주장하는 게 아니다. 이는 올 12월 치러지는 대선 승리를 위한 것"이라고 거듭 강조하면서 자신들의 요구가 유력 주자에 대한 '발목 잡기'로 비치는 것을 내심 경계하고 있다.

당내 친박 세력이 끝까지 완전국민경선제 도입을 거부할 경우, 실제로 경선 불참을 실행에 옮길 수 있을 지도 미지수다. 자신들이 요구해온 완전국민경선 도입이 무산됐다는 이유로 경선에 불참하는 상황이 온다면 '당 분열 초래', '보수 표(票) 분산' 등의 비난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지금은 비박 3인방이 공동 대응을 하고 있지만 경선 불참을 결정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해서도 흔들리지 않고 보조를 맞출 수 있을지는 확실치 않다. 비박계 주자들의 주변에서는 이미 "같이 가는 것만이 능사가 아니다", "유권자들에게 호소력을 발휘하려면 한묶음으로 보이기 보다는 차별성을 가져야 한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게다가 경선 불참은 앞으로의 정치적 인생에 두고두고 영향을 미칠 수 있을 정도로 중요한 정치적 결정이다.

이런 상황에서 비박 측 대리인들은 15일 친박 진영의 입장을 대변하고 있는 듯한 황우여 대표를 만난다.

정 전 대표 측 대리인 안효대 의원은 이와 관련, "그동안 우리가 완전국민경선제를 요청했는데도 지도부에선 가타부타 말이 없었다"며 "황 대표와의 만남은 이런 부분에 대해 서로 의견을 나누는 자리가 될 것이다. 후보 생각을 당에 공식 전달하고, 당에서도 공식적으로 얘기하는 사항을 전달받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비박 측은 그러나 '각 주자 측 대리인이 참여하는 경선 룰 협의체 구성' 제안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황 대표 등 지도부의 중립성에 의문을 던지면서 "이번 회동 결과를 낙관하긴 어렵다"고 보고 있다. 황 대표와 비박 진영 간 협상의 자리가 마련되기는 했지만, 접점을 찾을 수 있을 지에 대해선 오히려 회의적이라는 얘기다.

실제 안 의원은 "대선후보 경선을 중립적이고 공정하게 관리하려면 (경선 룰 협의를 위한) 별도 기구가 필요한데 당에선 (최고위원회의 산하에) 대선준비기획단을 만들겠다는 등 완전히 다른 얘기를 하고 있다"며 "지금 당 전체가 친박(친박근혜)인데, 이런 식으로 해서 선관위도 그렇고 경선이 공정하게 되겠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지사 측 대리인인 신지호 전 의원도 "일단 황 대표와 만나 얘기를 들어보기로 했지만, 최고위 산하에 협상 기구를 만들자고 한다면 우리는 받아들이기 힘들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런 가운데, 당 주변에선 박 전 대표도 향후 대선 본선에서는 비박 지지층도 함께 안고가야 하기 때문에 "비박 측의 주장과 요구를 마냥 무시할 순 없을 것"이란 관측도 나오고 있다.

비박계 대선주자들의 경선 불참으로 박 전 대표가 '나홀로'후보가 되는 상황도 피해야 하고 경선 이후 대선 본선 과정에서도 비박계의 적극적인 지원을 이끌어내야 한다는 필요성에 대해서는 친박 내부에서도 대체로 수긍하고 있다. 이에 대해 비박 진영에서는 경선이 이뤄져서 예상대로 박 전 대표의 승리로 끝났을 경우, 박 전 대표를 진정성을 갖고 도울 수 있을 지에 대해서 "고민스럽다"는 얘기가 나온다.

여권 관계자는 "박 전 대표와 비박 주자들 모두 결국엔 자신들의 딜레마를 해소할 수 있는 방도를 찾아가게 되지 않겠냐"고 기대섞인 발언을 하기도 했다. 뉴스1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