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종 국가안보실 2차장, 사진=뉴시스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이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의 갈등설에 대해 “제 덕이 부족했다. 앞으로 제 자신을 더 낮추며 열심히 하겠다”며 사과의 뜻을 밝혔다. 

김 차장은 18일 트위터를 통해 “외교·안보 라인 간의 이견에 대한 우려들이 있는데, 제 덕이 부족했던 것 같다. 소용돌이치는 국제정세에서 최선의 정책을 수립하려고 의욕이 앞서다 보니 마음의 여유가 없었던 것 같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강 장관은 지난 16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지난 4월 문재인 대통령의 중앙아시아 순방 당시 김현종 차장과 다툰 적이 있느냐’는 자유한국당 정진석 의원의 질문에 “부인하지 않겠다”고 말한 바 있다. 

두 사람의 충돌은 지난 4월 문 대통령 중앙아시사 순방과 관련해 외교부가 작성한 문건 때문으로 알려졌다. 당시 김 차장이 외교부 문건에 오타와 비문이 섞여 있는 등 미흡하다며 담당자를 질책하자, 강 장관이 '우리 직원에게 소리치지 말라'며 맞부딪혔다는 것이다. 

이에 김 차장이 영어로 "It's my style(이게 내 방식이다)"이라고 맞섰고 강 장관도 언성을 높이며 대응하는 모습이 목격됐다. 정진석 의원의 외교부 질의도 이런 근거를 바탕으로 이루어졌다. 

김현종 차장의 트위터 언급은 외교부 수장과 청와대 안보실의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차원에서 나온 것으로 해석된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