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성수(왼쪽) 금융위원장이 18일 서울 강남구 디캠프에서 열린 '핀테크 스케일업 현장간담회'에 참석해 김홍일(가운데) 디캠프 센터장과 스타트업 기업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뉴시스>

은성수 금융위원회 위원장이 내년 3월까지 100건의 혁신금융서비스를 지정하고, 핀테크 투자생태계 조성을 위해 3000억원 규모의 핀테크 혁신펀드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은 위원장은 18일 서울 강남구 디캠프에서 열린 ‘핀테크 스케일업(Scale-up) 현장간담회’에서 핀테크 업계 관계자 및 전문가들을 만나 이같이 말했다.

은 위원장은 취임 후 첫 현장행보인 이날 간담회 모두발언에서 글로벌 수준의 핀테크 혁신과 핀테크 유니콘 출현을 위해서는 핀테크 스케일업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일관성을 가지고 보다 과감하게 핀테크 정책을 펼쳐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은 위원장은 이를 위해 “금융규제 샌드박스 제도 시행 1년째인 내년 3월까지 100건의 혁신금융서비스가 지정되도록 노력하겠다”며 “궁극적으로는 규제개선까지 완결될 수 있도록 동태적으로 운영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핀테크 투자 활성화를 위해 민간 중심으로 추진 중인 3000억원 규모의 핀테크 투자펀드 조성계획 또한 조만간 공개될 예정이다. 금융위는 은행권과 핀테크 유관기관의 출자 및 민간자금 매칭을 통해 4년간 3000억원 규모의 재원을 마련해, 창업 및 성장단계의 핀테크 스타트업에 투자할 방침이다. 또한 상장을 통한 회수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 거래소 상장제도도 핀테크 특성을 반영해 개선할 계획이다.

은 위원장은 이어 “청년들이 핀테크 스타트업을 창업하고, IPO, M&A 등을 통해 성공신화를 만들어 갈 수 있는 시장환경도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공정한 경쟁여건과 실패를 용인하고 재도전하는 문화가 자리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은 위원장은 서민안심대출이 안심대출이 부자들의 재테크 수단이 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질문을 받고 "안심전환대출은 서민형이 맞다"고 답했다. 주택가격을 시가 9억원 이하로 설정한 안심대출을 서민형으로 볼 수 있냐는 질문에는 "주택가격 9억원은 안심대출 지원 대상 중 상한선이다. 지원 대상이 100만명쯤 된다고 생각하는데 9억원 주택을 갖고 대출을 받는 사람이 몇 명이나 되겠나. 지금 2만4천명이 신청했는데 평균 대환금액이 1억원 정도 되는 것을 보면 서민이라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안심대출에 대해 고정금리 대출자 사이에서 형평성 논란이 일고 있는데 대해서는 "이번 안심대출은 변동금리가 시장불안 요인이 되니 변동금리를 고정금리로 바꿔주는 것"이라고 취지를 설명했다. 이어 "세금을 깎아주면 해당 안 되는 분들은 왜 나는 안 깎아주냐고 하는데 그렇게 접근하기 시작하면 정부가 할 수 있는 게 하나도 없다. 목표한 부분에 맞춰서 하고 그 부분에서 여유가 생기면 또 다른 부분을 대상으로 정책을 펼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