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규직 없는 서울대 만들기 공동행동(공동행동)을 필두로 한 학생·노동·시민사회 단체는 17일 오전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학교 당국에 열악한 노동자 처우 개선을 촉구했다. (사진=뉴시스)

서울대 청소노동자 사망과 관련해 서울대학생들과 시민단체가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대학당국에 촉구했다. 

17일 오전 학생모임 ‘비정규직없는 서울대 만들기 공동행동’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서울대 민주화 교수협의회 등은 서울대 행정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한 달 간 진행한 서명운동 결과를 발표했다. 이들은 “서명운동에 서울대 학생 7845명을 포함해 서울대 동문과 교수, 직원, 일반시민 등 총 1만 4677명이 참여했다”고 밝혔다. 

최분조 서울대 시설분회장은 “2000년부터 서울대에 노조를 설립하고 노동환경 개선에 앞장섰다. 10년 넘게 요구했지만 대학은 단 한번도 우리의 말을 듣지 않았다. 귀한 목숨이 떠났지만, 남아있는 노동자들도 여전히 열악한 현실에서 일하고 있다. 또 다시 같은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노동환경을 개선하라”고 촉구했다. 

도정근 서울대 총학생회장은 “낮 기온이 35도에 이르던 날, 교도소 독방보다 좁고 찜통같이 더운 휴게실에서 청소 노동자가 사망했다. 하지만 학교는 고인의 사망이 지병 때문이라며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서울대는 고인이 처해 있던 열악한 환경을 방치한 책임을 인정하고, 학내 모든 휴게 공간을 개선하라”고 요구했다.

정의당 여영국 의원도 이날 기자회견에 참여해 “가장 평등하고 교육적이어야 할 교육 현장이 가장 불평등한 곳이라는 사실을 깨달았다. 국정감사를 통해 대학 공간에 제대로 된 휴게공간이 설치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서울대 청소노동자 A(67)씨는 지난달 9일 정오 서울대 공과대학 직원휴게실에서 휴식 중 숨졌다. A씨는 평소 심장질환을 앓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A씨 사망 후 서울대측은 "대학 내 청소노동자 휴게실을 모두 지상으로 올리고, 환풍기 시설과 냉·난방기를 설치하는 방향으로 근무환경을 개선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