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딸의 동양대 표창장 의혹과 관련해 최성해 동양대 총장에게 전화를 한 여권 인사가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으로 밝혀졌다. 두 사람은 ‘도와달라’는 취지의 전화가 아니었다고 해명했다.

유 이사장은 연합뉴스를 통해 ‘유튜브 언론인’으로써 사실관계에 관한 취재를 위해 최 총장과 통화한 적이 있다고 밝혔다. 다만 유 이사장은 “(조 후보자를 도와달라는) 제안을 드린 적이 없다”고 말했다.

유 이사장은 “최 총장을 잘 안다. 예전에 저를 교수로 초빙한 적이 있지만 사양했고 동양대에 강연이나 교양강좌도 간 적이 있다”면서 “그래서 동양대에서 나간 것이 총장상인지 표창인지, 기록이 남아 있는지, 봉사활동 내용이 무엇이었는지 사실관계를 여쭤본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언론보도가 굉장히 조 후보자를 도덕적으로 공격하고 있는 시나리오로 짜여 있는 것 같다는 의견은 말씀드렸지만 어떻게 공인이고 대학 운영을 책임지고 있는 총장에게 사실과 다른 진술을 언론과 검찰에 해달라는 제안을 하겠느냐”고 반문했다.

김두관 의원은 “최 총장 부친이 제 은사로, 최 총장과 잘 아는 사이다. 조 후보자가 여러 오해를 받고 있어 경위 확인차 전화를 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결벽증이 있어 그런 부탁은 못 하는 편이다. 경남지사와 행정자치부 장관을 할 때 인사와 관련해 굉장히 엄정하고 공정하게 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지역구인) 김포 시장에게도 인사 관련 부탁을 한 적이 없다”고 해명했다.

자유한국당은 최 총장에게 전화를 건 당사자들을 고발하겠다고 나섰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통화 당사자들이) 본인 스스로 밝히고 어떠한 압력을 행사했는지 분명히 말해야 한다, 이는 증거인멸에 해당하기 때문에 오늘 중 고발조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