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열 호반건설 회장.<사진=뉴시스 제공>

호반건설의 일감몰아주기 논란이 재점화되면서 공정거래위원회의 조사가 어디까지 진행될지 여부에 업계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2일 조성욱 공정거래위원회 후보자는 호반건설의 일감몰아주기 논란과 관련해, 위법 사실을 확인해보겠다고 밝혔다.

이날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김선동 자유한국당 의원은 “호반건설이 30대 초반 자식(김대헌)에게 일감몰아주기 방식을 통해 자산 규모 8조 2000억 원대 그룹 지배권을 물려줬다, 이런 부분에 대해 다뤄봐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제안했다.

유동수 의원도 “김대헌 부회장(김상열 호반건설 회장 아들)이 회사 지분을 획득하는 과정을 면밀히 조사할 의향이 있는가”라고 물었다. 

이에 대해 조성욱 후보자는 “호반건설의 경우 언론을 통해 알고 있다, 만약 위원장이 된다면 위법사실을 체크해보겠다”고 답했다. 조 후보자는 이어 “공정위가 그동안 일감 몰아주기 조사를 자산 5조원 이상의 재벌 대기업집단을 중심으로 진행하면서 호반건설그룹은 공정위 칼 끝에서 비켜나 있었다”라며 “앞으로 예의주시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언론에서 거론된 호반건설의 내부거래 등 의혹에 대해 조 후보자는 전날 국회에 제출한 인사청문회 답변 자료에서 "위원장으로 취임하면 호반건설의 내부거래와 택지전매 등에 대해 모니터링을 벌이고, 법위반 혐의가 확인되면 법과 절차에 따라 조사를 벌일 것"이라고 말했다.

시민단체도 호반건설의 일감몰아주기에 대해 지적한 바 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경실련)은 “지난 10년간 ‘LH공사 공동주택용지 블록별 입찰 참여업체 및 당첨업체 현황’을 분석한 결과, 토지를 가장 많이 가져간 건설사 중 중흥, 호반, 반도, 우미, 반도, 제일건설 순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경실련은 “호반건설의 경우 추첨으로 당첨된 필지 이외에 10개 필지를 다른 업체로부터 전매로 취득해 이중 9개를 분양했으며 이를 통해서도 4,500억원의 추가수익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김상열 호반그룹 회장은 지난해 12월 2세 경영승계 작업을 사실상 일단락 지었다. 김상열 회장의 장남 김대헌 부사장은 최대주주였던 ㈜호반 설립 후 그룹 일감이 최대 99%까지 이 회사에 집중됐다. 이후 (주)호반은 10년만에 매출액이 100배 성장했다. 

㈜호반과 호반건설은 매출액을 기준으로 합병비율을 계산해 합병한 뒤 김 부사장은 호반건설의 지분 54.73%를 보유하게 됐다. 김 회장과 어머니인 우현희 태성문화재단 이상의 지분은 각각 10.5%, 10.8%에 불과하다.김 부사장은 이번 합병에 따라 호반그룹 지주회사격인 통합 호반건설을 지배해 그룹을 장악할 수 있게 됐다.  

호반건설은 기업공개(IPO)를 추진하고 있다. 호반건설이 상장할 경우 김대헌 부사장의 지분가치는 급등할 전망이다. 업계에서는 “김 부사장이 땅 짚고 헤엄치는 방식으로 그룹을 소유하고 상장 실익까지 보게 될 것”이라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