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구 금융위원장이 27일 서울 종로구 금융위원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일본 수출규제 대응 금융권 간담회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일본 수출규제로 인해 피해를 입은 기업에 대해 2654억원 규모의 금융지원을 제공했으며, 향후 지원 폭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 위원장은 27일 서울 중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금융시장 동향 점검 및 일본 수출규제 대응 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금융감독원을 비롯해 정책금융기관, 시중은행, 증권유관기관 등이 참석해 금융시장 동향을 점검하고 및 일본 수출규제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최 위원장은 이날 모두발언에서 “지난 8월2일부터 금융당국과 정책금융기관, 시중은행이 함께 일본 수출규제 ‘금융부문 비상 태스크포스(TF)’를 본격 가동중”이라며 “피해기업에 대한 애로상담을 토대로 만기연장, 신규지원 등을 제공 중이며, 8월 5일부터 23일까지 총 130건에 대해 2,654억원 규모의 금융지원이 이루어졌다”고 밝혔다.

세부적으로는 일본산 제품·원자재를 수입해 직접적인 피해를 입은 기업을 대상으로 2582억원이 지원됐다. 이 밖에도 수입업체와 거래하는 협력업체 및 수출업체 등 간접피해를 입은 기업에도 72억원이 지원됐다.

최 위원장은 “아직 금융기관을 통해 직접적이고 심각한 피해를 입은 기업이 파악되고 있지는 않지만 상당수 기업이 향후 발생할지도 모를 수입‧수출 차질 등에 대한 불안감을 갖고 있다”며 “향후 사태추이를 보아가면서 필요할 경우 관계기관과 함께 지원의 폭과 범위도 보완‧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최 위원장은 미중 무역갈등과, 홍콩 송환법 사태 등으로 인한 글로벌 금융시장의 불확실성 확대에도 면밀히 상황을 주시해 적시에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최 위원장은 “국내 금융시장도 글로벌 시장의 영향을 받으며 주식시장, 외환시장의 변동성이 커지고 있다”며 “앞으로 한층 더 높은 긴장감을 갖고 시장상황을 점검해 나가면서, 시장 변동성이 과도하게 확대되는 경우에는 이미 마련된 컨틴전시 플랜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적기에 시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