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키코 공동대책위원회가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키코 공동대책위원회>

키코 공동대책위원회가 금리연계형 파생결합증권(DLS) 상품 사태와 관련해 피해자 구제를 위한 ‘특별대책위원회’를 발족해 공동대응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19일 키코 공대위는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키코 사건은 사기 상품을 판매한 것이고 최근 불거진 DLS 사태는 사기 판매 행위를 한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공대위는 “DLS사태는 은행들의 이익 우선주의와 금융당국의 허술한 감시와 규제가 그 원인”이라며 “사법기관에서도 키코 사건 관련자들을 일벌백계하지 않았기에 동일한 사건이 또 발생했다. 차이점은 기업에서 개인으로 바뀐 것뿐”이라고 지적했다.

공대위는 이어 “은행들이 팔 걷어붙이고 판매한 파생상품들은 기업파괴 상품 KIKO에서 가정파괴 상품 DLS까지 은행원들은 개인당 수십억 원의 판매수당을 챙겼고 기업과 가정은 파탄 났다”며 “키코공대위가 주도하는 ‘파생상품 피해구제 특별대책위원회’를 발족해 DLS 사태 해결을 함께 도모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공대위 측은 신임 금융위원장 후보로 내정된 은성수 한국수출입은행장에 대한 질의서도 공개했다. 공대위는 키코 사건에 대한 은 후보자의 견해와 더불어 이번 DLS 사태와 관련된 입장에 대해서도 질문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