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하나금융경영연구소>

지난 10년간 서울 직장인들의 출근 시간은 늦어진 반면 퇴근 시간은 빨라진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직장과 동일한 지역에 거주하는 ‘직주근접’ 선호 현상도 두드리지고 있다.

KEB하나은행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12일 공공 데이터 분석을 통해 서울시 직장인의 출퇴근 트렌드 변화를 연구한 ‘서울시 직장인의 출퇴근 트렌드 변화’ 보고서를 12일 발표했다.

◇ 출근시간 늦어지고 퇴근시간 빨라져... 가산디지털단지 출근시간 혼잡도 1위

하나금융경영연구소가 시간대별 지하철 이용 데이터(2008년 약 29억건, 2018년 약 31억건)를 분석한 결과 서울시 직장인의 출근 시간은 10년 전보다 대체로 늦어진 반면, 퇴근 시간은 빨라진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업무지구별 특성에 따라 출퇴근 시간 변화도 다른 양상으로 나타났다. 서남권(여의도·영등포) 지역의 경우 오전 7시대 출근 비중이 2008년 대비 4.8%p 높아졌지만, 동남권(강남)은 9시대 출근 비중이 5.8%p 높아진 것으로 분석됐다. 반면, 퇴근 시간은 모든 지역에서 19시 이전 퇴근 비중이 급격히 늘어났으며, 특히 도심권(시청지구) 직장인의 18시대 퇴근 비중이 10년 전보다 6.8%p 상승한 42.8%로 집계됐다. 특히, 서남권(구로/가산 디지털단지) 직장인들은 10년 전과 비교해 9시대 출근 비중이 5.3%p 늘고, 19~20시대 퇴근 비중이 8.9%p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출퇴근 시간 변화가 가장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10년간 지하철역 별 출퇴근 시간대 혼잡도 변화를 보면, 가산디지털단지와 여의도, 합정, 홍대입구역의 출퇴근 시간 유동인구(승하차 인원수)는 급격히 증가한 반면, 삼성, 선릉, 강변, 청량리역의 유동인구는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10년 동안의 오피스타운 및 상권 변화가 출퇴근 유동인구에 반영된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가산디지털단지는 출근 시간대 하차 인원이 가장 많아(2008년에는 10위), 2008년 당시 상위권이었던 강남역과 선릉역을 제친 것으로 나타났다.

◇ 베드타운 1위는 까치산·장암, 오피스타운 1위는 을지로입구

출근 시간대에 승차 인원 비중이 높은 곳을 “베드타운”, 하차 인원 비중이 높은 곳을 “오피스타운”으로 가정할 때, 까치산 및 장암역이 승차 비중 88%로 가장 높았다. 그 뒤는 마들(87%)과 신정(86%), 쌍문역(86%) 등의 순이었다. 반면 을지로입구역은 출근 시간대 승차 비중이 5.6%, 즉 하차 비중이 94.4%로 서울에서 가장 높았으며, 종각·국회의사당역(94.2%), 시청(94%), 광화문역(93%)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오피스 타운이 밀집한 지역 특성이 지하철 이용 인구에 반영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정훈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연구위원은 “지하철 이용 데이터 분석을 통해 그동안 명확하게 정의하기 어려웠던 오피스타운과 베드타운을 계량적으로 판별할 수 있게 되었으며, 분석 결과는 서울시 자치구별 ‘지역 내 총생산 지수’와도 대부분 일치했다”며“이러한 분석 결과는 향후 상권 및 유동 인구 분석과 부동산 가격 예측에도 활용이 가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 집·직장 한 지역에... 직주근접, 2008년 42%에서 2018년 51%로 증가

한편, 서울 시민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인 “서울 서베이”의 지난 10년간 응답 자료를 통합 분석한 결과, 서울에 거주하는 직장인의 하루 평균 출퇴근 소요 시간은 1시간 8분(편도 33.9분)으로, 10년 전(2008년) 1시간 9분과 크게 달라진 것이 없었다.

반면 거주하고 있는 지역(자치구) 내에서 통근하는 직장인은 출퇴근에 평균 42분(편도 21분)이 소요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처럼 집과 회사가 같은 지역 내에 있는 직장인은 2008년 전체의 42%에서 지난해 51%로 증가했다. 연구소는 이러한 집과 직장 간의 거리가 가까운 “직주 근접” 선호 현상이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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