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힐러리 클린턴 미국 국무장관 © AFP=News1
【서울=이코리아】미국 정부가 한국을 비롯해 신흥국 7개국을 이란제재법에 대한 예외국으로 지정했다. 하지만 중국에 대해서는 이란산 원유수입을 중단하는 제재법에 대한 예외를 적용하지 않았다.

힐러리 클린턴 미국 국무장관은 11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한국, 인도, 말레이시아, 남아프리카공화국, 스리랑카, 터키, 대만 등 7개국을 새 이란 제재법에 적용시키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클린턴 장관은 지난 3월 유럽연합(EU)과 일본에 대해서도 예외를 적용한 바 있다.

클린턴 장관은 이날 "7개국의 이란산 원유 수입은 상당히 줄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란산 원유 판매 감소를 통해 우리는 이란 지도부에 단호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며 "이란 지도부가 국제사회의 우려를 경감시킬 구체적인 행동에 나서지 않을 경우 계속되는 고립과 압박에 직면할 것"이라고 전했다.

클린턴 장관은 또 이란이 국제사회의 우려를 종식시키기 위한 행동에 "진지하게 임할 것"을 촉구했다.

그는 "이란은 곧 모스크바에서 시작될 핵협상에서 구체적인 조치를 취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할 능력이 있다"며 "이란 지도부가 그러한 행동을 취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미국은 그러나 이란 제재안의 예외국으로 중국을 포함하지 않았다. 미 정부 관계자에 따르면 미국은 중국과 협상중에 있다. 익명을 요구한 한 고위 관계자는 "중국 당국에 (제재안에 대한) 범위와 긴급성을 충분히 설명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제재안에 대해 상이한 관점을 보일 수 있다"면서도 "중요한 것은 중국이 설득과 압박이라는 두가지 트랙을 통한 협상에 동의했다는 점"이라고 강조했다.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은 지난 8일 이란이 핵프로그램과 관련해 "유연하고 실용적"이 되기를 요구했다. 중국이 수입 원유를 다각화해 이란산 원유 의존도를 낮추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인도은 지난달 이란산 원유 수입을 11% 줄이겠다고 밝혔다.

미국과 유럽을 비롯한 서방은 이란의 핵무기를 개발하고 있다며 이란산 원유수입을 중단하는 것을 포함해 새로운 제재안을 채택했다. 이란은 자국의 핵프로그램에 대해 평화적인 목적이라고 주장한다. 이란과 서방국은 오는 18~19일 모스크바에서 핵협상을 재개할 예정이다. 뉴스1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