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한 노영민 비서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사진=뉴시스>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지소미아’ 파기 여부와 관련해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24일이 (일본에) 통보 시점이기 때문에 그때까지는 계속 신중하게 검토하겠다”라고 밝혔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6일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 회의에 출석해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유지 여부와 관련해 “현재까지는 아무것도 결정된 바가 없고 검토 중인 사안”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일본이 경제보복을 강화하는 상황에서 지소미아를 유지할 수 있느냐’는 고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노영민 비서실장은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 배제를 결정한 일본에 과연 민감한 군사정보 교류를 지속하는 것이 맞는가에 대한 의문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최종적으로 국익 관점에서 결정해야 한다고 본다”라고 답했다. 

노 비서실장은 ‘지소미아를 파기하지 말라는 미국의 요구가 있느냐’는 질의에는 “미국 입장에서는 한미일이 군사·안보적 협력 체제를 지속하는 것에 대한 강한 희망이 있다”면서 “(미국 요구가) 공식적으로 전달된 바는 없다”고 밝혔다.

노 비서실장은 또 “일본의 무역보복에 대해 미국에 중재를 요청하지는 않았고 앞으로도 중재를 요청할 생각이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