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7일 SBS 그것이 알고싶다에서 "비말과 거짓말-고유정은 왜 상인범이 되었나?'라는 타이틀로 고유정의 체포영상을 공개했다.<사진=뉴시스>

경찰이 전 남편을 살해·유기한 혐의로 구속기소된 고유정(36)의 체포 영상이 언론에 유출된 경위에 대해 조사하고 있다. 

고유정은 지난 6월 1일 충북 청주의 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긴급 체포됐다. 경찰은 오른손에 붕대를 감은 고유정에게 다가가 "오전 10시 32분경 살인죄로 긴급 체포하겠습니다."고 말했다. 그러자 고유정은 "왜요"라고 어이없어 하는 반응을 보였다. 

이에 경찰은 미란다 원칙을 고지한 뒤 고유정의 손목에 수갑을 채웠다. 하지만 고유정은 "그런 적 없다. 제가 오히려 당했다"며 항변했다. 고유정의 체포영상을 언론에 공개한 인물은 박기남 전 제주동부경찰서장(현 제주지방경찰청 정보화장비담당관)으로 알려졌다. 박 전 서장은 적법한 원칙에 따라 해당 영상을 공개했으며 조사 결과 책임을 질 부분이 있으면 책임을 지겠다는 입장이다. 

민갑룡 경찰청장은 29일 서울 서대문구 미근동 경찰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영상이) 적정한 수준에서 공개된 것인지, 절차상 부적절한 면은 없었는지 진상 파악을 하도록 하겠다”며 “진상이 파악되는 대로 부적절한 면이 있으면 조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경찰청 관계자는 “현장 상황에 따라 만약 본인(박 전 서장)이 유출했으면 그 배경에 어떤 어려움 등이 있었을 것”이라며 “단순히 유출했다고 문제 삼을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민갑룡 경찰청장도 29일 기자회견을 열어 “(영상이) 적정한 수준에서 공개된 것인지, 절차상 부적절한 면은 없었는지 진상 파악 중이며 결과가 나오는데로 합당한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고유정 사건’ 부실 수사 논란과 관련, 민 청장은 “좀 더 세세하게 현장 조사 결과를 토대로 구체적인 지침이라든가 매뉴얼이라든가 부족한 부분이 있는지 살피고 있다”고 답했다.

고유정 의붓아들이 의문사한 것과 관련해 민 청장은 “여러 가지 제기된 쟁점들, 여러 가능한 사안들에 대해서 나름대로 과학적 방법을 통해 수사하고 있다”며 “가장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결론을 도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