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원진 우리공화당 공동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천막을 자진 철거한 뒤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우리공화당이 16일 오전  5시 광화문광장에 설치한 천막 4개 동을 자진 철거했다. 서울시는 이날 행정대집행을 위해 용역업체 직원 350여명과 서울시 직원 600여명을 배치했다. 이후 철거 작업에 나서기 직전  우리공화당측이 자진 철거해 우려됐던 물리적 충돌은 발생하지 않았다. 

서울시는 16일 입장문을 내고 “우리공화당의 자진 철거는 스스로 불법임을 인정한 것으로 물리적 충돌없이 철거가 이뤄진 것은 다행”이라고 밝혔다. 서울시는 이어 “불법 점유로 인한 모든 비용은 우리공화당 측에 손해배상을 청구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우리공화당이 광화문광장에 천막을 다시 설치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서는 “시민의 불편을 초래하는 어떤 불법도 묵인할 수 없다”며 “향후 불법 행위에 대해서는 철저히 법과 원칙에 따라 단호하고 엄정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강경 입장을 재확인했다.

서울시는 “시민의 광장 권리가 침해되지 않도록 광화문광장에 현장 경계 근무를 강화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홍문종 우리공화당 공동대표는 이날 천막을 자진 철거하며 "광화문 광장은 우리 땅이며 절대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고 다짐했다. 조원진 공동대표 역시 “서울시의 행정대집행이 무력화됐다"며 "조만간 광화문광장에 천막 8동을 다시 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