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아베 총리의 한국 떄리기가 연일 계속되는 가운데 아베 내각의 지지율이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6일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4~5일 18세 이상 유권자 1579명을 대상으로 한 전화 설문조사 결과, 아베 내각의 지지율은 51%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달 28~30일 조사 때 53%보다 2%포인트 하락한 수치다.

아베 정권은 오는 21일 치러지는 참의원 선거에서 '한국 때리기'로 지지율 상승을 꾀하고 있지만 생각만큼 먹히지 않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아베 총리가 추진하는 전쟁가능 국가'로의 개헌은 발의선인 3분의 2을 넘어설 것이란 여론조사 결과가 나와 주목을 끈다. 

일본의 대표적 경제지인 니혼게이자이신문은 15일 여론조사를 분석해  자민·공명 연립여당이 이번 참의원 선거 대상 124석 중 절반인 63석 이상을 확보할 것으로 전망했다. 여기에 일본유신회 등 개헌 세력이 총 165석 이상을 확보할 겨우 일본 참의원 의석 수인 248석의 3분의 2에 달해 개헌의 물꼬가 트이게 된다. 

아베 정부는 평화헌법의 핵심조항인 9조 개정을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다. 9조는 ‘일본국민은 정의와 질서를 기조로 하는 국제평화를 성실히 의구하고 국권의 발동에 의거한 전쟁 및 무력에 의한 위협 또는 무력의 행사는 국제분쟁을 해결하는 수단으로서는 영구히 이를 포기한다. 이러한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서는 육해공군 및 그 이외의 어떠한 전력도 보유하지 않는다. 국가의 교전권 역시 인정치 않는다’고 명시돼 있다. 아베 정부는 이 평화헌법을 개정해 일본을 교전권을 가진 국가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이 계획에는 명분상 적국이 있어야 하는데 아베 정부는 북한을 그 대상으로 지목해 왔다. 그리고 이제는 북한을 넘어 대한민국에게까지 경제보복을 가하고 있다. 전쟁 가능 국가를 지향하는 아베 총리에게 평화는 구두선에 불과하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