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29일 오사카 국제컨벤션센터 인텍스 오사카에서 '불평등해소 및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세계 실현'를 주제로 열린 G20 정상회의 세 번째 세션 시작에 앞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인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일본의 경제보복으로 촉발된 한일 갈등으로 인해 북한과 중국이 반사이익을 얻게 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미국 민주주의수호재단(FDD)의 매튜 하 연구원은 지난 10일(현지시간) 미 의회전문매체 ‘더힐’에 기고한 칼럼에서 “한일 관계가 손상되면 북한과의 협상에서 미국이 가진 정치·군사·경제적 협상력이 약화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하 연구원은 “북핵협상의 성공 여부는 미국이 대북제재 등 여러 수단을 통해 핵무기 보유를 위해 치러야 할 비용을 증대시켜 김정은의 전략적 결정을 바꾸도록 하는 데 있다”며 “(북한이 핵보유를 위해 치러야 할) 비용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한국과 일본 등 동맹국들의 정치적 의지를 모으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하 연구원은 이어 “결국 미국의 동맹국들이 서로 싸우게 되면 북한을 압박할 수단이 약화될 것”이라며 “따라서 미국은 한국과 일본이라는 두 안보파트너 간의 관계 개선을 돕기 위해 더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블룸버그통신은 지난 9일 “일본의 수출규제는 단순히 글로벌 하드웨어 공급망에 타격을 입힐 뿐만 아니라, 중국의 손에 승리를 건네줄 것”이라며 중국이 한일 간의 ‘미니 무역전쟁’에서 승자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블룸버그통신은 “일본의 수출 규제로 한국 제조업체들은 중국·대만·유럽 등 대체 공급처를 찾게 될 것”이라며 중국이 일본을 대체해 새로운 반도체 원료 공급처로 떠오를 가능성을 강조했다.

블룸버그통신은 이어 “미중 간의 무역전쟁으로 인해 기업들이 공급처를 다양화할 필요성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됐다”며 삼성전자 조달 비용의 92%가 겨우 34%의 공급업체에 집중돼있다고 지적했다. 블룸버그통신은 삼성이 이미 중국에 10곳의 생산기지를 보유하고 있다며, “현금과 야심이 가득한 (한국의) 반도체·디스플레이·가전업체들이 중국에 새로운 성장동력을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홍콩매체인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또한 중국 기업들이 한일 무역갈등으로인해 반도체 산업에서 새로운 기회를 잡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SCMP는 10일 “‘중국제조 2025’에 따라 중국은 내년까지 반도체 수요의 40%, 2025년까지 75%를 자체 생산할 계획”이라며 “한일 갈등으로 글로벌 공급망이 교란되면 중국 업체들이 공백에 뛰어들면서 이 계획도 더욱 힘을 받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