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충무실에서 열린 '경제계 주요인사 초청 간담회'에 참석한 기업인들과 인사하며 입장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오전 청와대에서 재벌총수 초청 간담회을 갖고 일본의 수출규제 대응책을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엔 정의선 현대자동차 수석부회장, 최태원 SK 회장, 구광모 LG 회장, 최정우 포스코 회장, 김승연 한화 회장, 허창수 GS 회장 등 총 자산 규모 10조원 이상의 국내 30대 그룹 총수들이 참석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해외 출장 일정으로 윤부근 삼성전자 부회장과 황각규 롯데지주 부회장이 대리 참석했다. 

간담회에서 기업인들은 "단기적으로 모든 조치를 다 하는 동시에 일본의 규제책이 한일 양국 간 경제협력에 도움이 안 된다는 점을 민간 차원에서 설득해나가겠다"고 입을 모았다. 이어 "부품 국산화 등을 위한 정부의 지원과 금융과 환경 분야 등에 대한 규제 완화가 절실하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기업인들은 전략 부품 산업 분야의 인수합병(M&A) 필요성도 제시하며 "한국경제의 문제점은 자본이 늙었다는 것”이라며  부품·소재 분야로 돈이 흘러가지 않는 문제점을 거론하며 금융 부문 규제 완화를 요청했다. 또 신규물질 생산에 따른 환경 규제로 어려움이 있다는 의견도 나왔다.

문 대통령은 기업 피해의 최소화를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가 최대한 뒷받침할 테니 대외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주요 기업 간 공동 기술개발, 대·중소기업 간 부품기술 국산화 협력 확대 등을 통해 한국 경제가 한 단계 업그레이드되는 기회로 삼아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