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검찰총장 인사청문회가 열린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회의실에서 윤 후보자가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사진=뉴시스>

9일 새벽 진행된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에서는 거짓말 논란이 벌어졌다.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은 전날 자정을 넘겨 이날 새벽까지 이어진 윤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서 뉴스타파가 공개한 녹취 내용을 공개했다. 앞서 윤 후보자는 청문회에서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의 뇌물수수 의혹과 관련해 변호사를 소개한 적이 없다고 진술했으나 이를 뒤집는 녹취 파일이 공개된 것.

이 사건은 2013년 윤대진 검찰국장의 친형인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이 육류 수입업자 등으로부터 뇌물을 받은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던 중 해외로 도피한 뒤 강제송환 되고 22개월만에 혐의없음 처분을 받은 사안이다.

녹음파일에서 윤 후보자는 지난 2012년 한 기자와 통화를 하면서 "이남석변호사에게 윤우진 서장을 만나보라고 했다"는 대목이 나온다. 이에 대해 김진태 의원은 "본인 목소리가 맞지 않느냐. 이 변호사를 소개했다고 나온다"라며 "선임되지는 않았지만 소개해줬다고 코치하지 않았느냐. 그런데 왜 하루종일 부인한 거냐"며 추궁했다.

이에 윤 후보자는 "당시 여러 기자에게서 전화가 왔다. 소개했다는 문자메시지가 있다고 하니 저렇게 말을 하기는 한 모양이다. 윤리적으로나 법적으로 문제가 되는 것은 변호사 선임 문제 아닌가. 이 변호사가 선임되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윤 후보자는 소개와 선임의 의미가 다르다는 점을 강조하며 "변호사 소개라는 것이 제가 변호사를 정해주는 것을 변호사 소개라고 하지 않느냐. 지금 소개해줬다는 전제 자체가 잘못된 것"이라고 답변했다. 

윤 후보자는 윤우진씨와 골프를 친 사실이 있느냐는 질문에 “한두 번 있었던 것으로 기억난다”고 답했다.

김진태 의원은 “이 기형적인 사건과 윤 후보자가 연결되는 접점이다. 변호사법에 정면으로 위배된다”며 “이렇게 거짓말을 한 사람이 어떻게 검찰총장이 되겠나. 명백한 부적격자”라고 비판했다.

바른미래당 오신환 의원도 “윤 후보자가 하루종일 말한 게 거짓말로 드러났다"며 "청문위원으로서 우롱당한 느낌”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당 김종민 의원은 “부정확한 기억 때문에 다르게 발언했을 수도 있다. 7년 전과 똑같이 기억하라 하는 것은 합리적인 주문이 아니다”라고 윤 후보자를 엄호했다. 이에 윤 후보자는 “오해가 있다면 명확하게 말씀드리지 못해 죄송하다”고 말했다.

한편 윤우진씨의 친동생인 윤대진 검찰국장은 9일 오전 기자단에게 입장을 밝혔다.  윤 국장은 "이남석 변호사는 내가 중수부 과장할 때 수사팀 직속 부하였다. 소개는 내가 한 것이고 윤석열 후보자는 관여한 바 없다"고 해명했다. 

윤 국장은 이어 "윤 후보자가 주간동아에 그렇게 인터뷰를 했다면 나를 드러내지 않고 보호하기 위해 그런 것으로 생각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