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검찰총장후보자(후보자 윤석열) 인사청문회에 윤석열 후보자가 참석해 앉아 있다. <사진=뉴시스>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가 8일 열린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과거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으로부터 총선 출마를 권유받았으나 거절했다"고 밝혔다. 

이날 인사청문회에서 자유한국당 주광덕 의원이 ‘양 원장의 총선 인재영입 과정에서 그와 인연을 맺은 것이 맞느냐’고 묻자 윤 후보자는 “맞다”고 시인하며 “대구고검으로 좌천돼 있던 2015년 말 양 원장을 처음 만났으며, 가까운 선배가 서울에 올라오면 한번 보자고 해서 나갔더니 양 원장도 그 자리에 나와 있었다”고 답했다.

윤 후보자는 “(양 원장이) 출마하라고 간곡히 얘기했는데 제가 그걸 거절했다”며 “2016년 고검 검사로 있을 때도 몇 차례 전화해서 ‘다시 생각해볼 수 없냐’고 했으나 저는 그런 생각이 없다고 했다”고 밝혔다. 이어 “저는 정치에 소질도 없고 정치할 생각이 없다”고 단호한 입장을 보였다. 

윤 후보자는 올해 2월 양정철 원장과의 만남에 대해선 “특별한 이유가 없다”며 “(지난 2월 만났을 때도) 여러 일행이 있어서 근황 같은 것을 말한 정도"라고 답했다.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이 ‘검찰총장이 될지도 모르니까 양 원장이 이런저런 사건을 잘해보라고 했을 것으로 추측된다’는 질문에 윤 후보자는 별다른 대답 없이 웃기만 했다.

윤 후보자는 이밖에 검찰총장 인사 직전인 지난 4월 양 원장을 따로 만나 검찰의 독립성에 대한 기대를 저버렸다는 특정 언론의 보도에 대해 “사실과 많이 다르다고 생각한다”며 “(양 원장을) 만난 적은 있지만, 4월에 만난 적은 없다. 오보라는 취지다.”라고 말했다.  이어“아무래도 정치권에 연계된 분이기 때문에 저도 굉장히 조심하고 있다. 제가 만약 검찰총장으로 취임한다면 여야 의원님들도 기회 될 때마다 자주 뵙고 말씀을 들으려고 한다. 많이 유의하고 부적절한 것은 조심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