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협 직원들과 ㈜윙윙 직원들이 ‘Saturday Coffee’ 오픈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신협중앙회>

신협중앙회가 4일, 지역 청년 일자리 창출과 사회적기업 육성을 위해 청년 예비사회적기업 ㈜윙윙과 제휴해 대전 서구 둔산동 소재 신협중앙회 1층 로비에 신협 어부바 카페를 오픈했다.

신협중앙회는 도시재생스타텁이자 청년 예비사회적기업인 ㈜윙윙에 중앙회관 1층 공간 167.38㎡를 무상으로 제공하고, 인테리어에 소요되는 비용을 전액 지원했다.

신협과 ㈜윙윙은 카페 오픈에 이어 생분해성 종이패키지를 사용한 친환경 운동을 비롯해 ‘지역, 소통, 여유’를 테마로 신협 임직원과 지역민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문화 프로그램도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카페 수익의 일부를 지역에서 활동하는 청년·지역 예술가들의 작품을 기획·전시해 지역 예술가들의 성장도 지원할 계획이다.

김윤식 신협중앙회장은 이날 카페 오픈을 축하하며 “신협은 그 동안 청년협동조합 창업을 비롯한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지원해왔다. 앞으로도 신생 사회적기업들의 인큐베이팅과 금융협동조합으로서 사회적 경제조직을 위해 든든한 등을 내어주는 마더협동조합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윙윙의 이태호 대표도 “수많은 사회적기업과 협동조합이 생기지만 소수만이 살아남는 척박한 상황에서 신협중앙회의 지원은 지역의 청년 일자리 창출은 물론 청년 기업들이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사회적경제의 바람직한 대안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면에서 매우 뜻깊고 고마운 일”이라고 말했다.

한편, 신협중앙회는 지난 2016년부터 기획재정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청년협동조합 창업지원 사업’에 공식후원기관으로 참여하며 창업협력기관으로서 인큐베이팅을 지원해왔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