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사진=뉴시스>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에 정부 여당이 머리를 맞대고 대응에 나섰다. 정부는 3일 국회에서 고위 당정청협의회를 열고 ‘반도체 소재ㆍ부품ㆍ장비 개발에 매년 1조원 수준 집중 투자하겠다고 발표했다.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이날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정부가 일본의 수출규제 대응을 논의하지 않느냐는 일부 언론의 비판은 사실과 다르다”며 “정부가 일본 반도체 사태와 관련해 범정부 차원에서 대응책을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소재부품장비 개발에 매년 1조원 수준의 집중 투자를 추진하고 있다. 이달 중에 소재부품장비경쟁력 강화대책을 별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도 “일본이 수출 규제한 3가지 품목은 이미 예상했던 것”이라며 “우리 정부는 규제 대상에 오를 '롱 리스트'를 확보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은 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하반기경제정책방향 고위 당정청 회의' 모두 발언에서 "일본측의 수출 규제 발표가 나기 전에 5대 기업과 주요 기업에 직접 연락해서 국익을 위해서는 정부와 재계가 함께 소통하고 협력해야한다는 뜻을 전달하고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실장은 이날 방송사 보도편집국장과의 오찬 간담회에서 "(일본이) 가장 아프다고 느낄 곳을 꼭 찍었다"며 ‘롱 리스트’를 공개했다. 김 실장은 “3개 품목 가운데 불화수소에 대해선 우리 기업들의 준비가 돼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플루오린 폴리이미드와 감광액 등 2개 품목은 사실상 100% 일본에 의존하는 품목이어서 제재가 현실화할 경우 대응이 쉽지 않아 대응책을 마련 중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