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일본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탑승한 전용기가 27일 오후 폭우가 내리는 오사카 간사이국제공항에 도착하여 지붕 없는 트랩을 설치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오사카 G20 정상회의'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이 일본 정부로부터 홀대를 받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문 대통령은 27일 오후 3시 35분경 오사카 간사이 공항 도착 직후 우산을 쓴 채 지붕이 없는 트랩을 걸어 내려왔다. 그 시각 간사이 공항에는 비가 내리고 있었다. 비슷한 시각에 도착한 시진핑 국가 주석은 긴 차양이 쳐진 트랩을 내려와 우산을 쓸 필요가 없었다. 

이 광경을 목격한 네티즌들은 일본 정부가 한중 정상의 의전에 차별을 둔 것 아니냐라는 지적을 제기했다. 강제징용 배상 등 여러 현안으로 한국과 갈등을 빚고 있는 일본이 문 대통령을 홀대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된 것. 

논란이 일자 청와대는 부인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기자들에게 메시지를 보내 “공항 도착 시 개방형 트랩을 설치한 것은 사진 취재 편의 등을 고려해 우리 측이 선택한 것이다. 비를 좀 맞더라도 환영 나온 분들에 대한 예의를 갖추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이날 오사카에 도착한 정상 중 중국, 캐나다, 브라질 정상 등은 지붕이 있는 트랩을 사용했다. 반면 미국을 비롯한 영국, 터키, 베트남 정상은 문 대통령과 같은 개방형 트랩을 이용했다.

이 점을 근거로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는 문 대통령 홀대론을 반박하는 의견이 쏟아졌다. 한 온라인 커뮤니티 이용자는 “트럼프도 혼자서 우산 쓰고 내려오던데, 그럼 트럼프도 홀대 받은 건가”라고 반박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 참석을 비롯한 2박 3일간의 일본 방문 일정에 돌입했다. 문 대통령은 방문 기간 G20 정상회의 참석은 물론 중국·러시아를 비롯한 7개국 정상과 회담을 갖고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진전을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