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의원총회에서 국회정상화를 위한 교섭단체 3당 합의문이 추인 받지 못한 가운데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의총을 끝내고 원내대표실로 향하고 있는 모습.<사진=뉴시스>

여야3당이 합의한 국회정상화가 자유한국당 의총 추인 불발로 새 국면을 맞았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25일 국회에서 기자들을 만나 “합의가 무효됐기 때문에 더불어민주당과 재협상을 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합의 결렬에 대해서는 “우리 의원들의 의견이 국민의 의견이라고 생각한다. 책임 있는 여당으로서 조금 더 넓은 마음으로 재협상해야 하지 않나 싶다”고 말했다.

한국당 의총에서 국회정상화 합의문 내용을 지적하며 재신임 문제가 거론됐는데 어떻게 대처할 것이냐는 질문에 나 원내대표는 "그 얘긴 듣지 못했다"며 일축했다. 이어 기자들이 "황교안 대표와 합의문을 사전 논의했느냐"고 묻자 나 원내대표는 "다 논의한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새 협상을 꿈도 꾸지 말라’고 발언에 대해 나 원내대표는 “실질적으로 회기 일정만 있을 뿐 어떤 의사일정도 합의되지 않았기 때문에 민주당이 말은 그렇게 하지만 협상을 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어제 합의는 분명히 의총 추인을 조건으로 하는 조건부 합의였고, 따라서 이 합의는 무효가 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나 원내대표는 재협상과 관련해 “민주당에서 선거법이나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관련법에 대한 진전된 제안들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여당을 압박했다. 

한편 자유한국당은 24일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어 여야 원내대표 합의안을 논의했으나 의원들의 반대로 불발됐다. 한국당 의원들은 의총에서 선거법, 공수처법, 검경수사권 조정법 등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은 각 당의 안을 종합하여 논의한 후 합의 정신에 따라 처리한다’는 조항에 강하게 반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더불어민주당은 "반나절도 안 돼 파기된 국회 정상화 합의, 자유한국당은 공당으로서 책임지는 자세를 보이라"고 촉구했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서면 브리핑를 통해 "오늘 오후 극적으로 합의한 국회 정상화 합의가 반나절도 지나지 않아 폐기됐다. 공당으로서의 책임과 국민의 대표로서의 도리, 헌법기관으로서의 존재 이유마저 내팽개친 한국당에 강한 유감을 표한다"고 비판했다. 이어"3당 원내교섭단체 합의 정신과 내용은 여전히 유효하다. 한국당은 국회로 복귀해서 합의사항을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