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와 국립환경과학원, 한국수자원공사, 한국환경공단 등 관계기관이 합동으로 구성한 환경부 수돗물 안심지원단은 24일 인천시 수돗물 수질 검사 분석 결과를 공개했다.

환경부는 24일 인천 수돗물 1차 수질검사 결과 발표를 통해 "인천 지역에서 채취한 수돗물이 망간·철·탁도·증발잔류물 등 13개 항목이 모두 '먹는 물 수질 기준'을 충족했다고 밝혔다. 정현미 환경부 수돗물 안심지원단장은 "수질 기준에는 맞지만 수돗물이 기준으로만 평가하는 대상은 아니다. 실제 음용해도 되는지는 추이를 좀 더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지난 22일 인천시 수돗물 공급 출발점인 공촌정수장과 송수관로, 배수지, 아파트, 대형마트 등 38개 주요 거점지역에서 채수한 수돗물 시료는 모두 먹는 물 수질 기준에 적합한 것으로 확인됐다. 수질 검사 항목은 물의 산성이나 알칼리성 정도를 나타내는 수치인 pH를 비롯해 잔류 염소, 탁도, 증발 잔류물, 알루미늄, 망간, 철, 아연, 구리, 납, 크롬, 비소, 카드뮴 등 13개였다.

탁도는 기준치 이내였으나 공촌정수장과 송수관로, 배수지 등 급수계통에 비해 아파트 등 수돗물공급 말단에서 다소 높게 나타났다. 급수계통 탁도는 평균 0.12NTU(물이 흐린 정도를 나타내는 탁도 단위)였으나 다른 채수 지점인 아파트와 마트 등 수용가는 평균 0.16NTU, 붉은 수돗물 민원을 제기한 가정은 평균 0.14NTU로 조금 높았다. 상수도 탁도 기준은 0.5NTU이다.

망간(기준 0.05㎎/ℓ)의 경우 급수계통과 민원 가정에선 검출되지 않았으나 심곡동과 운남동 등 수용가 3곳에서 검출됐다. 이는 급수 계통에 대한 청소 효과가 단계별로 나타난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됐다. 지원단은 지난 18일부터 공촌정수장 등 4개 정수장과 배수지 8곳에 대한 청소를 단계적으로 진행 중이다. 또 송수관 내 이물질 제거를 위해 소화전 등을 통해 매일 4만4천톤(t)의 수돗물을 방류하고 있다.

지원단은 가정 내 수돗물 필터가 변색하는 것과 관련해 국립환경과학원에서 별도의 분류방법을 마련해 분석할 예정이다. 시료로 사용되는 수돗물의 양, 필터의 재료 및 공극 크기 등을 표준화해 수질을 측정할 계획이다.

환경부의 이번 발표에도 불구하고 '붉은 수돗물' 사태를 겪은 인천시민들은 불안해하고 있다. 인천시 등 당국이 "수질 기준에 적합하다"는 발표는 이전에도 있었으나 수돗물 탁도가 흐린 현상은 여전해 수돗물 불신 사태는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