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훈 환경부 물통합정책국장이 18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인천 지역 '붉은 수돗물(적수)' 사태에 대한 정부원인조사반의 중간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인천 ‘붉은 수돗물’ 사태의 원인은 무리한 수계 전환과 관계당국의 허술한 대처가 빚은 인재로 밝혀졌다. 

환경부는 지난달 30일부터 인천에서 발생한 붉은 수돗물(적수) 사고에 대한 정부 원인 조사반의 중간 조사결과를 18일 발표했다.

환경부에 따르면 인천 적수 발생 사고는 공촌정수장에 물을 공급하는 풍납취수장과 성산가압장이 전기 점검으로 가동이 중지됨에 따라 인근 수산·남동정수장에서 정수한 물을 수계 전환 방식으로 대체 공급하는 과정에서 발생했다.

환경부는 이번 사고와 관련해 "인천시의 사전 대비와 초동 대처가 미흡했다"고 평가했다. ‘국가건설기준’에는 상수도 수계 전환 시 수계전환지역 배관도, 제수 밸브, 이토밸브, 공기 밸브 등에 대해 대장을 작성한 뒤 현장 조사를 하고 도출된 문제점에 대해서는 사전에 대책을 수립하도록 명시돼 있다.

수계전환 작업을 할 때에는 물이 흐르는 방향을 바꾸는 과정에서 녹물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충분한 시간을 두고 토사나 물을 빼주는 이토밸브와 소화전 등을 이용해 배수를 해야 한다. 또 물의 흐름을 제어하는 제수밸브를 서서히 작동해야 한다. 유속이 바뀌면서 녹물이나 관로 내부에 부착된 물때가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기 때문이다.

인천시는 수계를 전환하기 전에 이런 원칙을 무시하고 밸브 조작 위주의 계획을 세웠다. 또 밸브를 조작하는 단계별 수질 변화를 확인하는 계획도 세우지 않아 붉은 수돗물 사태가 야기한 것으로 조사됐다. 

수돗물의 이동 경로였던 북항분기점에서 밸브를 열었을 때 일시적으로 정수탁도가 0.6NTU로 먹는물 수질기준(0.5NTU)을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정수장에서는 별도의 조치 없이 물을 공급한 사실도 확인됐다. 

환경부는 “수계전환에 따라 탁도가 상승한 것으로 확인됐는데도 초동 대응이 미숙해 사태를 키웠다”고 설명했다.

인천시는 이번 사고의 책임을 물어 상수도사업본부장과 공촌정수사업소장을 직위해제 했다. 박남춘 시장은 18일 환경부의 조사결과 발표 직후 기자회견을 열고 “적수사태의 직접적인 책임 당사자를 도저히 옹호할 수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시장은 두 사람을 직위해제 하는 한편 외부 감사기관에 감사를 의뢰하고 그 결과에 따라 추가 인사 조치를 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