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언 듣는 나경원 원내대표. <사진=뉴시스>

자유한국당이 6월 임시국회에 등원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17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를 마친 뒤 기자들을 만나 ”선거법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법안 관련 날치기 패스트트랙을 원천무효로 하고 사과를 받아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며 이같이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이어 ”정부가 밀어붙이고 있는 추가경정예산안(추경안)이 사실상 소득주도성장 정책의 기조하에 이뤄진 것인 만큼 경제청문회 요구 역시 관철해야 한다는 게 이날 의총에서 나온 의견“이라고 전했다. 

한국당의 이같은 입장에 따라 국회 정상화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나 원내대표는 향후 협상과 관련해 ”지금 완전히 결렬된 상태는 아니다“라고 말해 추가 협상 가능성은 열어뒀다.

나 원내대표는 "의원 총회에서 이런 기조 하에 일단은 원내지도부에게 협상의 전권을 위임하자는 의견이 나왔다"라고 말했다. 바른미래당이 더불어민주당과 국회를 단독 소집한다면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 묻자 나 원내대표는  구체적인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한편 바른미래당은 17일 의원총회를 열고 6일 임시국회 소집 요구서를 제출하기로 당론을 채택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한국당이 참여하지 않으면 비정상적인 국회 운영이 될 수밖에 없다"라며 "조속히 국회가 열리긴 하겠지만 더 정상적인 국회 운영이 될 수 있도록 한국당의 참여를 다시한번 간곡히 호소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