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전남 함평군청 1인 시위자 폭행 영상 캡처>

전남 함평군청 앞에서 발생한 1인 시위자 폭행 사건에 경찰이 미온적으로 대처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공개된 영상에 따르면 지난 11일 오후 12시 50분께 전남 함평군청 인근 도로에서 건설사 임원 김 모씨가 1인 시위 중이던 심 모씨의 얼굴을 폭행했다. 김씨는 바닥에 쓰러진 심씨를 계속해서 때렸다. 

심 씨를 폭행하던 김 모씨는 지나가던 경찰차를 멈춰 세운 후 쌍방폭행을 주장했다. 공개된 영상 속 김 씨는 심 씨의 손을 억지로 들어 자신의 머리와 얼굴을 때리는 시늉을 하게 만든다. 이후 경찰은 다시 현장을 찾았지만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김 씨는 심 씨에게 "이걸로 끝난다고 생각하지 마라. 사람을 시켜 죽여버리겠다" 등의 협박을 이어나갔다. 경찰관은 협박 중인 김 모씨를 제지하지 않고 휴대전화를 만지는 등 사태 수습과 거리가 먼 행동을 보였다. 

해당 영상이 인터넷상에 공개되자 경찰의 대응이 도마 위에 올랐다.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 캡처>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에 관련 내용이 올라오기도 했다. 해당 청원을 올린 누리꾼은 "공권력이 존재하는 나라에서 일어날 수 없는 일이 관공서 앞에서 일어났다"며 "철저한 수사와 함께 엄중한 처벌을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은 출동 경찰관에게도 엄정한 잣대로 책임을 물어주시길 간곡히 청원한다"고 덧붙였다.

논란이 확산되자 함평경찰서는 페이스북에 통해 입장을 밝혔다. 함평경찰서는 “폭행 피해를 입으신 주민께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 해당 폭행사건은 적법절차에 따라 현재 수사가 진행 중임을 알려드린다. 현장에 있던 경찰관(사복착용)이 적극적인 조치를 하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는 현재 사실관계를 확인 중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함평경찰은 이번 사건을 골프장 건설을 둘러싼 갈등이 폭행사건으로 이어진 것으로 보고 있으며, 이번 사건이 1인 시위자에 대한 기본권을 침해할 소지가 있는 중요한 사안으로 인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수사를 신속하게 진행하여 엄정하게 사법 조치할 것을 말씀드린다”며 “일부 네티즌께서 경찰 차량이 신고를 접수받고도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고 현장을 떠났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설명하겠다. 당시 경찰 차량은 교통사고 관계자 조사를 위해 경찰서로 복귀를 했으나, 사복 경찰관 1명이 차량에서 하차하여 현장 확인 등 조치를 취하고 이후 정보관과 강력팀 형사 등이 현장에 도착해 필요한 조치를 취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김 씨를 폭행 혐의로 입건하고, 피해자가 진단서를 제출하면 상해 혐의를 추가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