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민. <사진=뉴시스>

강성부 펀드 KCGI가 조현민 전 대한항공 전무의 한진그룹 경영복귀에 반대했다.  

12일 KCGI는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 10일 미합중국인 조 에밀리 리(Cho Emily Lee, 이하 ‘조현민’) 전 대한항공 전무가 한진칼 전무 겸 정석기업 부사장으로 한진그룹 경영에 다시 참여한다는언론의 보도가 있었다”며 “2018년 4월 발생한 조 전무의 이른바 ‘물컵 갑질’ 사태는 국민적 분노를 일으켰고, 처음 언론에 보도된 지난해 4월12일 기준으로 지난해 10월11일까지 6개월 동안 한진칼, 대한항공, 진에어, 한진, 한국공항 등 한진그룹 계열 상장사 5곳의 시가총액은 약 20% 폭락해 조 전무의 일탈 행위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한진그룹 주주들에게 돌아갔다. 이로 인한 한진그룹 임직원의 사기저하와 그룹의 이미지 저하로 인한 손실은 숫자로 환산하기조차 어려운 수준이다”고 밝혔다.

KCGI는 “진에어는 미국 국적자인 조 전무의 불법 등기임원 문제로 인해 2018년 항공사업 면허 취소 위기까지 몰렸고, 지난 5월 2일 국토교통부에서 진행한 중국 운수권 추가 배분을받지 못하는 등 지금까지도 국토교통부의 강력한 제재를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KCGI는 “조현민 전무는 ‘물컵 갑질’ 사건으로 한진그룹의 모든 직책에서 물러나게 되었지만, 그 와중에도 2018년 대한항공과 진에어로부터 약 17억 원의 보수와 퇴직금을 챙겼고, 정석기업에서는 ‘임원 업적금’까지 챙겼다”고 밝혔다. 

이어 “‘갑질 논란’으로 인해 그룹 전체에 치명타를 입히고도 이에 대한 책임을 지기는커녕 오히려 수십억원에 달하는 거액의 보수를 수령한 것이다”며 “이번에 조 전무가 한진칼 전무로서 경영에 참여하는 것은 거액의 보수를 받아 상속세 납부 재원을 마련하기 위한 방법이라는 의구심이 들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KCGI는 한진칼의 이사회에 대해서도 조 전무의 선임 배경을 따졌다.  KCGI는 한진칼의 이사들을 상대로, ▲한진칼의 이사들이 조현민 전무의 행위로 인해 발생한 진에어 등 한진칼 보유 계열회사의 주가 폭락 등으로 인한 피해에 관해 어떠한 조치를 취할 것인지, ▲ 조현민 전무의 재선임이 이루어지게 된 배경 및 재선임에 있어서의 이사회의 역할, ▲ 한진칼에서 조현민 전무의 보수 및 퇴직금 지급 기준을 묻는 서한을 발송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