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전남편 살해’ 고유정 얼굴 공개. <사진=뉴시스>

‘제주 전남편 살해사건’ 피의자 고유정(36)에 의해 살해·유기된 강모(36)씨의 유족이 사건 발생 전 ‘이상하다’는 느낌이 있었다고 밝혔다.

피해자 강모씨의 남동생은 11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아이를 만나게 된 면접일이 결정됐을 때 형님이 저한테 이상한 이야기를 했다”며 이상한 낌새를 느꼈던 사실을 전했다.

동생은 “첫째로 (고유정에게서) 전에 없던 다정한 말투의 문자가 온다고 했다”고 말했다. 강씨가 자신에게 “‘한번 봐봐라. 나 소름 돋는다’라고 말했다는 것. 이전의 고유정은 단답 또는 무응답으로 강모씨의 연락에 대처했다는 것이 동생의 증언이다.

이어 동생은 “이상한 점은 하나 더 있다”고 말했다. 그는 “(고유정이) 아이를 만날 장소, 지역을 통보했는데 그쪽 외가도 신제주에 있고 저희 집도 신제주에 있다. 이혼 과정에서도 애를 몇 번 보여준 적이 있는데 그때도 신제주였다”면서 “그런데 갑자기 동제주에서 만날 것을 통보했다. 제주도에서 1시간 반 거리면 되게 먼 거리다. 형님이 ‘왜 여기서 만나자고 하지?’라며 의심스러워했다”고 밝혔다.

동생은 “연락이 안 된 건 25일부터였다. 이날 8시에 형님이랑 아버지랑 전화 통화한 게 마지막이었다. 내가 9시 30분쯤 카톡을 했는데 10시 넘어서 답장이 오기는 했다”고 전했다. “언제 오느냐”는 동생의 질문에 강씨는 “할 것이 많아 들러서 가야겠다”라고 한 후 “충전해야겠다”고 답했다.

동생은 “평소 형님이었다면 ‘휴대폰 충전해야겠다, 이따 연락할게’라든지, ‘실험실 들러서 가야겠다’라고 말하는데 이날 메시지는 급하게 보낸 티가 났다”고 말했다.

고유정이 평소에도 폭언·폭행을 일삼았으며 거짓말을 매우 잘했다고도 동생은 밝혔다. 그는 “형님이 이혼을 결정했던 결정적인 계기 중 하나가 폭언과 폭행에 시달렸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주변 사람들이 ‘(고유정) 숨 쉬는 것 말고 다 거짓말 아니냐’라고 얘기를 많이 한다”고 토로했다. “가사 재판 때도 재판장님께 당당히 거짓말을 했다”고 말했다. 덧붙여 “여전히 자신은 우발적 범죄를 저질렀다고 거짓말하고 있더라”고 말했다.

그는 “저희는 지금 형님을 잃은 것도 너무나 고통스러운데 시신조차 찾을 수가 없다”라며 “부디 경찰이랑 해경 등 관계기관에서 형님 시신을 빨리 찾아서 저희에게 돌려주셨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한편 고유정은 지난달 25일 제주시 한 펜션에서 전남편을 흉기로 살해하고 시신을 훼손해 최소 3곳 이상에 유기한 혐의를 받고 있다. 전남편을 살해한 범행 동기는 재혼한 남편과의 결혼생활이 깨질 수도 있다는 불안감 때문으로 추정된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제주동부경찰서는 11일 오전 수사결과 최종 브리핑을 열고 프로파일러를 통한 심리 분석 결과 고유정이 재혼한 남편과의 결혼생활에 있어, 전남편의 존재가 걸림돌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해 극심한 불안감을 느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