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경남 창원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24회 환경의 날 기념식'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기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미세먼지 대책이 포함된 추가경정예산안의 국회 통과를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5일 오후 경남 창원시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24회 환경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오늘 세계 환경의 날의 주제는 깨끗한 공기”라며 “깨끗한 공기는 국민의 권리다. 정부는 지난 2년간 그 어느 부문보다 미세먼지 해결에 많이 투자하고, 노력해왔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미세먼지 환경기준을 선진국 수준으로 강화하고, 미세먼지 문제를 사회재난에 포함하여 관계 부처와 지방정부가 매일매일 미세먼지를 점검하고 예보하는 체계를 구축했다”며 “사후 대응에서 미리 예방하고 상시적으로 관리하는 것으로 정부정책 패러다임을 바꿔, 2022년까지 미세먼지 배출량을 2016년 대비 30% 이상 줄여낼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비중을 줄이고 수소차 등 친환경차 도입을 지원하는 등 국내 미세먼지 주요 배출원인을 줄이는 데 전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탈석탄을 목표로, 앞의 두 정부가 22기의 석탄화력발전소를 허가한 데 비해, 신규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을 전면 중단했고, 과거 정부의 석탄화력발전소 6기를 LNG 발전소로 전환했다”며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10기 중 4기를 폐쇄했고, 남은 6기도 2021년까지 폐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2021년까지 노후 경유차 100만대를 조기 폐차하고 빠르게 친환경차 보급을 확대해 나가겠다”며 “정부는 수소버스의 보급을 2022년까지 시내버스 2000대로 늘리고, 경찰버스 802대를 순차적으로 수소버스로 교체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미세먼지·민생 추경의 국회 통과 또한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에 제출한 추경안에는 미세먼지 정책을 속도있게 추진하기 위한 미세먼지 예산이 포함되어 있다. 환경부를 비롯한 각 부처 61개 사업 총 1조 4517억원 규모”라며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가스냉방기 버너 보급, 도로 청소차 도입 등 핵심 배출원 저감을 위해 7800여억원, 전기차 보급 확대, 신재생에너지 금융, 저상버스 도입, 친환경 공공선박 건조 등 미세먼지 근본적 저감을 위한 환경 신산업 육성에 3600여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2200여억원의 예산을 외부에서 일하는 시간이 긴 노동자들과 저소득층, 어린이와 어르신을 위한 마스크와 공기청정기 설치에 사용할 예정”이라며 “이 자리를 빌려, 국회의 협력을 다시 한 번 간곡히 당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