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역사왜곡처벌농성단 회원이 21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전두환 전 대통령 자택 앞에서 열린 공개질의 기자회견 모습.<사진=뉴시스>

1980년 5월 21일 전두환 보안사령관이 용산 미 8군 헬기장에서 공군 VIP 헬기를 타는 것을 목격했다는 증언이 나왔다. 

이 증언은 5·18 당시 미 육군 군사정보관이었던 김용장씨의 증언과 부합하는 것이어서 주목된다. 김용장씨는 “80년 5월 21일 정오쯤 전두환 사령관이 광주 K57(제1 전투비행단)에 왔다는 첩보를 미군 상부에 보고했다”고 공개 증언한 바 있다. 김씨는 또 “전 사령관이 5·18 당시 헬기를 타고 광주에 내려와 직접 사살 명령을 내렸다”고 증언했다. 

한겨레신문 보도에 따르면 5·18 당시 서울 공군706보안부대장 운전병이었던 오원기씨는 80년 5월 21일 오전 전두환 당시 보안사령관을 용산 헬기장에서 직접 봤다"고 검찰에 진술했다. 
  
오씨는 "긴급 호출을 받고  미 8군 헬기장으로 갔더니 헬기(UH-1H)는 도착해 있었고, 전두환 사령관 혼자 타고 갔다"며 "당시 (전두환)사령관이 탄 헬기는 일반헬기가 아니라 귀빈용 공군 헬기로 육군 헬기와 다른 진청색이었다. 사령관의 동선을 노출시키지 않고 숨기기 위해 참모들도 대동하지 않고 혼자 이동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오원기 씨가 39년이 지나 이 사실을 털어놓은 이유에 대해 김정호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광주전남지부장은 “오씨가 전두환씨가 거짓말을 하는 것을 보고 용기를 내 39년 동안 가슴에 묻어뒀던 이야기를 진술하기로 결심했다”고 전했다. 

전두환씨는 줄곧 “5·18 당시 광주에 가지 않았다”고 주장해왔다. 전씨는 5·18 당시 헬기 사격을 목격했다고 증언한 고 조비오 신부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다. 전씨는 재판에 출석해 “80년 5월 광주에 헬기 사격은 없었다”는 기존의 주장을 반복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오원기씨의 진술을 전씨 재판에 증거로 채택할지 여부를 놓고 검토 중이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