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어울림 파밀리에 센트럴 스카이게스트하우스 모습.<사진=금호건설>

층별로 특화된 아파트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가 아파트 1층과 꼭대기층의 특화다. 1층은 공간 확보를, 꼭대기층은 입주민들의 커뮤니티 공간으로 특화되고 있는 것. <이코리아>는 국내 건설사들의 아파트 층별 특화 전략을 살펴봤다.



최상층 고급화 전략

28일 업계에 따르면 금호건설과 신동아건설이 세종시에 공급하는 ‘세종 어울림 파밀리에 센트럴’에는 세종시 도시 전경과 근린공원 조망이 가능한 최상층에 고급 커뮤니티시설이 조성된다.

단지(블록)별 최상층인 M1블록 1104동 29층과 M4블록 904동 29층에는 스카이라운지와 스카이게스트하우스 등이 마련된다.

이 단지는 세종4-2생활권 내 최고층 아파트로 지어지며, M1블록 10가구(전용84㎡ P타입), M4블록 4가구(전용100㎡P1·P2타입)가 복층형 타입의 테라스를 갖춘 펜트하우스로 공급된다.

분양 관계자는 “단지의 품격을 높이기 위해 세종시 도시전경 및 근린공원 조망권이 확보된 최상층을 스카이라운지, 스카이게스트하우스 등 주민들을 위한 특별한 공간으로 꾸밀 예정”이라고 말했다.

HDC현대산업개발이 광주광역시 서구 화정동에서 분양하는 ‘광주 화정 아이파크’도 각 단지 최상층에 스카이라운지와 게스트하우스가 배치됐다. 이외에 주민들을 위한 리프레시 가든, 루프탑 가든, 피트니스가든 등 다양한 커뮤니티시설이 마련될 예정이다.

이달 말 신세계건설이 광주광역시 서구 농성동에서 분양하는 ‘빌리브 트레비체’에는 2개동을 잇는 ‘스카이 브릿지’에 커뮤니티 시설이 배치된다. 또 호반건설이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국제도시에서 분양 중인 ‘호반써밋 송도’에서도 스카이라운지(아파트 전용)가 마련된다.

이처럼 고급커뮤니티 시설을 갖춘 아파트는 지역 내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하면서 시세를 주도하기도 한다.

실제 국토교통부 실거래가에 따르면 최상층에 하늘도서관, 스카이라운지 등을 조성한 서울 서초구 반포동 소재 ‘아크로리버파크’ 전용 84.99㎡은 지난 4월 지역 내 최고가인 25억 원(29층)에 거래됐다.

같은 달 반포자이(전용84.94㎡)와 반포미도(전용84.96㎡)는 각각 21억5,000만 원(21층), 15억 원(12층)에 거래된 바 있다.

분양시장에서도 인기가 높다. 실제 이달 경기도 과천 별양동에서 분양한 ‘과천 자이’는 청계산과 관악산 전경이 가능한 스카이라운지를 조성해 주목받았다.

이 단지는 특별공급을 제외한 676가구 모집에 7,781명이 접수해 평균 11.5대 1의 경쟁률로 전 주택형이 1순위에 마감됐다. 과천시가 2017년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된 이래 최고 경쟁률이다.

이밖에 같은 달 서울 서초구 방배동에서 분양한 ‘방배 그랑자이’와 지난 4월 서울 동대문구에 분양한 ‘청량리역 한양수자인 192’도 각각 스카이라운지와 게스트하우스 등 고급 커뮤니티시설을 선보이면서 각각 8.17대 1, 4.64대 1 등 높은 경쟁률로 1순위 마감된 바 있다.

필로티 설계, 저층부 인식 전환 단초

이처럼 아파트 최상층이 각종 커뮤니티 시설 구비 등으로 수요자 관심을 받고 있는 가운데, 기존 ‘애물단지’ 취급을 받아온 단지 1층을 비롯한 저층 역시 그간 지목된 단점을 보완하면서 재조명 받고 있다.

특히 관심을 끄는 대목은 이른바 ‘필로티 설계’를 아파트 1층에 적용해 과거 2~3층 높이의 공간을 체감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등 장점을 취합한 단지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점이다.

'필로티 설계'란 프랑스 유명 건축가 르 코르뷔지에(Le Corbusier)가 제창한 건축양식으로, 지상층을 일반인의 왕래와 주차 공간 확보를 목적으로 개방한 구조를 의미한다.

일반 아파트 대비 조망과 채광에 유리하고 층간 소음 스트레스가 적으며, 사생활 보호 기능도 높다는 장점을 가진다.

이에 따라 최근 주요 건설사들은 저층부에 필로티 설계를 적용한 단지들을 잇따라 내놓고 있다.

이 중 삼성물산은 내달 서울과 부산 동시에 ‘래미안’ 아파트를 분양할 예정으로, 이 단지 1층 전체에 필로티 설계가 적용됐다.

과거에도 롯데건설과 GS건설은 자신들의 대표 브랜드 롯데캐슬과 자이 등에 각각 필로티 설계를 적용하면서 실수요자들의 저층에 대한 관심을 이끌어내기도 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