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가 게임중독을 질병으로 분류한 세계보건기구(WHO)의 새로운 국제질병표준분류기준(ICD)의 국내 도입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WHO의 결정을 수용하겠다고 한 보건복지부와 차이가 커 논란이 예상된다.

박승범 문체부 게임콘텐츠산업과장은 27일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수긍할 수 있는 과학적 검증 없이 내려진 결정이어서 세계보건기구(WHO)에 추가로 이의를 제기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어 “2022년 WHO 권고가 발효되더라도 권고에 불과하고 국내에 적용하려면 충분한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 과학적 근거 없이 게임이용장애(게임중독) 질병코드를 국내 도입하는 데 반대한다는 게 문체부의 기본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복지부는 "문체부를 비롯한 관련 부처와 시민사회단체, 학부모단체, 게임업계, 보건의료 전문그룹, 법조계 등이 참여하는 민관협의체를 6월 중 구성해 합의점을 찾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문체부는 복지부가 주도하는 정책협의체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문체부 관계자는 “정부 내 의견차는 상황을 지켜보면서 조율해 나갈 계획이지만 복지부에서 제안한 협의체에 참여하긴 어렵다”고 선을 그었다. 다만 “국무조정실이나 통계청이 중재하는 보다 객관적인 협의체가 구성되면 참여해서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하고 필요하면 과학적 검증을 위한 공동 연구도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문체부는 게임이용 장애를 질병으로 분류하는 데는 반대하지만, 건전한 게임문화를 조성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다양한 정책들을 수립해날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문체부는 게임산업 진흥 정책을 담당하는 주무 부처로 한국콘텐츠진흥원 등 산하기관이 국내 게임학회·협회·기관 등 88개 단체로 이뤄진 '게임질병코드 도입 반대를 위한 공동대책 준비위원회'에 참여하고 있다.

한편 박양우 문체부 장관은 이달 초 게임업계 대표들과 만나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화에 반대 의견을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