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그룹은 최근 유럽 선사로부터 초대형 LNG선 2척을 수주하는 데 성공했다.<사진=현대중공업그룹>

현대중공업그룹은 초대형 LNG(액화천연가스)선 2척을 추가로 수주하는 데 성공했다.

현대중공업은 “최근 유럽 선사와 총 3억9,000만 달러(한화 4,600억 원) 규모의 18만 입방미터(㎥)급 LNG선 2척에 대한 건조 계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현대중공업이 이번에 수주한 LNG선은 길이 299미터, 너비 48미터, 높이 26.6미터의 규모로, 현대중공업 울산 야드에서 건조돼 오는 2022년부터 순차적으로 인도될 예정이다. 이번 수주로 현대중공업그룹은 올해 총 5척의 LNG선 수주 실적을 기록했다. 

이 선박은 약 0.07% 수준의 기화율에 달하는 화물창(MARK III FLEX PLUS) 기술이 적용됐다. 기화율이란 천연가스인 LNG가 1일 간 자연 기화되는 정도를 의미하며, 기화율이 낮을수록 LNG 손실은 그만큼 줄어든다. 또 이 선박에는 고효율 완전재액화설비(SMR)이 탑재돼 연간 100만 달러 상당의 연료비를 절감할 수 있다는 게 사측 설명이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환경규제 강화에 따라 LNG운반선, LNG추진선, LNG벙커링선 등 LNG 관련 선박에 대한 발주 협의가 이어지고 있다”며 “지속적인 기술개발로 시장을 선도하는 차별화된 기술력 확보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업계 일각에선 미국의 적극적인 에너지 수출 기조와 중국의 친환경 에너지 소비정책과 함께 카타르 등의 대규모 LNG 개발 프로젝트가 속속 예정됨에 따라 LNG 관련 선박의 수요는 지속 확대될 것이란 긍정적 전망이 나온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