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수사과정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삼바 분식회계 의혹에 개입했다는 정황이 드러나면서, 시민사회 일각에서 이 부회장의 검찰 소환을 촉구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삼성바이오로직스(이하 삼바)의 분식회계 의혹과 관련, 김태한 삼바 사장과 삼성전자 TF 소속 고위 간부들에 대해 구속영장이 청구된 가운데, 이재용 부회장 소환조사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다.

검찰 수사과정에서 삼바 에피스 직원들이 ‘부회장 보고’, ‘부회장 통화 결과’ 파일을 삭제한 정황이 포착되면서 시민사회 공분이 높아지고 있는 것. 참여연대 경제금융센터는 23일 “삼성 주장과 달리 이재용 부회장이 삼바 문제에 깊이 관련된 증거가 드러나고 있다. 검찰은 이재용 부회장 소환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 2부(송경호 부장검사)는 삼성에피스가 지난해 검찰 수사에 대비해 삭제한 '부회장 통화 결과' 폴더 내 통화 녹음 파일에서 이 부회장의 육성을 확인했다. 해당 폴더에는 이 부회장과 에피스 임원 간 통화내용이 담겨 있고, 증거인멸과 관련된 의미있는 내용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부회장 통화 결과' 폴더 외에 '바이오젠사 제안 관련 대응 방안(부회장 보고)' 폴더 내 파일도 복구해 살펴보고 있는 중이다. 이와 관련 참여연대는 “이 부회장이 작은 계열사에 대해 직접 보고 받지 않는다는 삼성 측의 주장에 배치되는 증거가 드러난 것”이라며 “삼바 분식회계는 일개 삼성 계열사의 단순한 분식회계 문제가 아님이 더욱 명백해졌다”고 평가했다.

참여연대 관계자는 “삼바 분식회계의 본질은 이 부회장의 승계이며 그 중심에는 이 부회장이 있다”고 주장했다. 참여연대는 ▲이재용 소환 조사 ▲삼바 분식회계의 전모와 이 부회장 승계 관련성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 등에 대해 엄정한 사법처리 등을 촉구했다.

검찰은 이재용 부회장 소환 조사 계획에 "현재로선 확정된 것이 없다"며 말을 아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