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감찰로 적발, 강효상의원 고교 후배로 판명

사진=뉴시스

외교부가 한미정상 통화 기밀을 외부에 유출한 현직 외교관을 적발했다. 기밀 유출자는 주미 한국대사관 소속 A씨로 밝혀졌다. A씨는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의 지난 7일 통화 내용을 파악한 뒤 자유한국당 강효상 의원에게 정보를 건넨 것으로 외교부는 파악하고 있다. 

강효상 의원은 이 정보를 바탕으로  지난 9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5월말 일본 방문 직후 한국에 들러 달라고 제안했다"고 밝혀 파문이 일었다. 이는 청와대나 백악관이 공개하지 않았던 정상 간 통화내용이었다. 이에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지난 9일 "강효상 의원은 외교 관례에 어긋나는 근거 없는 주장을 한데 대해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자 강 의원은 자신이 공개한 내용은 미국 외교소식통을 통해 확인된 사실이라고 맞받았다. 청와대는 외교 기밀에 해당하는 내용이 외부에 유출된 심각한 사안이라고 판단, 유출자 파악에 나섰다. 국가 정상 간 통화 내용은 '3급 비밀'에 해당한다. 청와대와 외교부는 외교부 직원들의 휴대전화 조사를 통해 유출자가 A씨임을 확인했다. 

정부는 A씨에 대한 징계 및 법적 대응을 검토 중이다.  외교상 기밀을 누설할 경우 5년 이하 징역이나 1000만원 이하 벌금형에 처할 수 있다. 

이와 관련 강효상 의원은 유출자로 지목된 A씨에 대해 “그 사람이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강 의원은 22일 언론 인터뷰에서 “정보 취득원은 밝힐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언론사 워싱턴 특파원 시절부터 다양한 소스를 갖고 있다. 취재원을 밝히라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주장했다. 

강 의원은 또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최근 청와대가 본 의원에게 지난 7일 한미 정상 간 통화 내용을 유출한 ‘제보자’를 찾아내겠다며 외교부 직원들의 휴대폰 통화기록을 뒤졌다. 이것 자체가 본 의원의 기자회견이 사실이었음을 입증한 것이니 본 의원에게 사과부터 하라”고 주장했다.

한편 유출자로 지목된 A씨는 강 의원의 대구 D고교 후배로 평소 친분이 있는 사이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