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건강과대안, 참여연대는 21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보사 사태에 대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3개 단체는 “정부의 책임 있는 진상조사와 인보사 투약 후 두려움에 떨고 있는 3700명 환자에 대한 실질적 지원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난 3월 시판중지 된 인보사케이주 사태가 발생 50일이 되도록 정부차원 조사가 제대로 진행되고 있지 못하다”면서 “식약처를 통해 코오롱생명과학과 코오롱티슈진에 대한 조사를 진행중이지만 임상시험 및 시판 때 신고된 성분이 아닌 것이 확인되었음에도 해당 인보사케이주에 대한 허가 취소를 하고 있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단체는 “인보사는 과기부와 복지부의 R&D사업으로 지난 3년간 만 110억원대의 정부지원을 받았다. 국민 세금으로 지원된 공적 자금의 지원금 전액이 회수돼야 하고 연구진에 대한 법적 책임도 검토해 그 책임소재를 분명히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식약처는 인보사 허가를 즉각 취소하고 식약처에 대한 감사원의 특별감사와 수사기관의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의료민영화 저지와 무상의료 실현을 위한 운동본부(이하 무상의료운동본부) 등 시민단체는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오롱생명과학과 식품의약품안전처를 검찰에 고발했다.

인보사는 사람 연골세포(HC)가 담긴 1액과 연골세포 성장인자(TGF-β1)를 도입한 형질전환세포(TC)가 담긴 2액으로 구성된 골관절염 유전자치료제 주사액이다. 

코오롱티슈진이 개발하고 2017년 코오롱생명과학이 식약처로부터 국내 첫 유전자치료제로 허가받았다. 최근 2액의 형질전환세포가 허가 당시 제출한 자료에 기재된 연골세포가 아닌 신장세포(293유래세포)로 드러나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