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없는세상광주·전남행동이 21일 오후 광주 동구 5·18민주광장에서 최근 발생한 한빛원전 1호기 수동정지 사고의 위험성을 지적하며 1호기 폐쇄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국수력원자력이 지난 10일 발생한 한빛원전 1호기 수동정지 사건에 대해 해명했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지난 20일 “한수원의 안전조치 부족 및 원자력안전법을 위반한 정황이 확인되어 발전소를 사용정지시키고 특별사법경찰관을 투입하여 특별조사를 진행한다”고 밝힌 바 있다.

원안위에 따르면 한수원은 10일 오전 10시 30분 전남 영광에 위치한 한빛 1호기 제어봉 제어능력 측정시험 중 원자로의 열출력이 제한치인 5%를 초과해 18%까지 급증했음에도 이날 오후 10시 2분에서야 원자로를 수동정지했다. 지침 상으로는 열출력이 제한치를 초과하면 즉시 가동을 중단해야 한다.

한수원은 이에 대해 “한빛1호기는 5월 10일 10시 30분 제어봉 인출을 시작하여 원자로출력이 18%까지 상승하였으나, 발전팀이 이를 감지하고 10시 32분에 제어봉을 삽입하여 출력은 10시 33분부터 1%이하로 감소했으며, 11시 02분부터는 계속 0% 수준을 유지했다”고 설명했다.

“면허 비보유자가 제어봉을 조작한 정황이 확인됐다”는 원안위 발표에 대해서는 사실을 인정하면서도 “원자로 운전은 원자로조종감독자면허 또는 원자로조종사면허를 받은 사람이 해야 하나, 원자로조종감독자 면허 소지자가 지시·감독하는 경우에는 위 면허를 소지하지 않는 사람도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수원은 이어 “다만, 이번 한빛1호기의 경우 정비원이 원자로조종감독자인 발전팀장의 지시·감독 하에 제어봉을 인출하였는지 여부는 조사 중”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체르노빌과 같은 사태가 재현될 수도 있었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서도 “한빛1호기는 제어봉 인출이 계속됐더라도 원자로출력 25%에서 원자로가 자동으로 정지되도록 설계되어 있어 더 이상의 출력증가는 일어나지 않는다”며 출력 폭주 가능성은 없다고 해명했다.

한수원의 해명에도 안전불감증을 지적하는 시민단체들의 비판이 계속되고 있다. 탈핵 시민단체 ‘핵없는세상 광주전남행동’은 21일 성명을 내고 “이번 한빛1호기 사고는 핵발전소의 부실운영과 위험성을 증명하는 사건이자 대한민국 핵발전소의 현주소”라며 “무면허자가 운전했다는 것과 사건의 시작이 제어봉 조작 실패에 기인하는 점에서 체르노빌과 유사하다는 점은 엄청난 사건이 발생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빛원자력발전소는 이미 지난 2008년과 2015년, 3호기와 5호기에서 각각 방사능 누설 사고가 발생한 전력이 있다. 2008년~2017년 10년 간 방사능 누설사고가 발생한 원전은 한빛원전 뿐이다.

한편 원안위에 따르면 현재 한빛1호기는 안정상태를 유지하고 있으며 소내 방사선 준위도 평상시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원안위는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조사단을 기존 7명에서 18명으로 확대 투입하고, 사고 원인을 상세하게 분석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