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가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인근 호프집에서 '맥주 회동'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여야 3당 원내대표가 국회 정상화를 위해 맥주 회동을 가졌으나 별 소득없이 끝났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나경원 자유한국당,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20일 오후 8시부터 서울 여의도 한 맥주집에서 1시간 30분 가량 만났다. 바른미래당 새 원내대표와 함께 한 회동이어서 국회 정상화 물꼬가 트일 것으로 기대됐지만 무위에 그쳤다. 

회동 시작 전 이 원내대표는 “우리 누님, 나경원 원내대표께서 흔쾌히 와주셔서 기쁘고, 오늘 제가 맥주값을 내는 날인데 아깝지 않은 시간이 될 듯하다”며 “날씨도 참 좋았다. 좋은 예감을 갖고왔다”고 인사말을 건넸다.

나 원내대표도 “국회 문화·정치 문화가 너무 각박해진 거 같다. 결국 그 각박함 속에 소통이 부족해지고, 그 과정에 안타까운 국회 파행사태 이르게 된듯하다. 허심탄회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고 화답했다.

오 원내대표는 “젊은 정치인답게 가볍게 제안 드렸는데, 흔쾌히 이 원내대표·나 원내대표를 만날 수 있게 된 자리가 생겼다”며 “국회정상화 첫걸음의 계기를 만들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훈훈하게 시작한 '맥주 회동'은 3당 원내대변인이 중간 브리핑을 통해 "여야 3당의 원내대표들이 모두 국회파행이 장기화되지 않도록 노력하기로 했다"는 소식을 전해 기대를 모았다. 하지만 '맥주회동'의 성과는 '조만간 다시 만나자'는 데 그쳤다. 

이 원내대표는 비공개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그동안 경위와 서로의 입장 정도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얘기했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진전된 내용은) 특별히 없다”며 “내일이든 모레든 계속 만날 계획인데, 이르면 내일 (만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오 원내대표는 “쟁점 사항과 관련해 우리가 예상한 모든 내용을 얘기했다. 모든 상황들에 대해 상대  당의 입장을  확인하고 그 속에서 국회 정상화가 하루빨리 이뤄져야 한다는데 인식을 함께 했다. 다만 결정 내리기 어려운 부분들이 있어 조만간 빨리 다시 한번 보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날 3당 원내대표들은  5월 임시국회 소집과 정부·여당이 추진하는 추가경정예산(추경) 처리, 문재인 대통령이 제안한 여야정 상설협의체 재가동 등 폭넓은 주제로 의견을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