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바른미래당 내분이 격화되고 있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는 20일 사무총장에 임재훈 의원, 정책위의장에 채이배 의원, 수석대변인에 최도자 의원을 임명했다. 이에 오신환 원내대표와 바른정당계 의원들은 반발했다. 특히 오신환 원내대표는 “안건을 긴급하게 상정해 날치기 통과시켰다”며 반대 뜻을 분명했다. 

이날 손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 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반대가 있긴 했지만 당직 임명을 진행했다”고 말했다. 임명된 당직자는 국민의당계로 손 대표 퇴진에 반대하는 의원들이다. 

손 대표는 당직 임명과 관련해 지난 17일 최고위원회의에서 협의를 마쳤다고 설명했다. 바른미래당 당헌에 따르면 주요 당직자 임명은 최고위 협의를 거쳐야 한다. 이에 대해 오 원내대표는 “당직 임명은 안건을 상정하고 협의하도록 돼 있는데 그마저도 생략하고 임명한다면 당을 혼자 운영하겠다는 뜻으로밖에 해석이 안 된다”고 비판했다. 

오 원내대표는 "정책위의장은 원내대표와 호흡을 맞춰 국정 현안에 대응해야 하는 자리로 원내대표와 사전 의견 조율을 거치는 게 상식”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손 대표에게 “더 이상 혼자 당을 운영하지 말고 당을 민주적으로 운영해줄 것을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이준석 최고위원도 “당 정책위의장 안건 상정 소식을 8시 11분에 이메일로 알게 됐다. 협의 절차가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정책위의장과 사무총장 인사를 한 것은 당헌·당규 위반이다”라고 주장했다. 권은희 최고위원도 “이것은 통보이지 협의가 아니다”라며 반발했다. 

한편 이날 최고위 회의에는 손 대표·오 원내대표를 비롯해 문병호·권은희·김수민·이준석 최고위원과 채이배 의원이 참석했고 주승용·하태경 최고위원은 불참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