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3일 오후 경북 안동시 화성동 경북유교문화회관 4층 교육관에서 열린 국민속으로-민생·투쟁 대장정 ‘안동지역 유림 단체와의 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는 모습.<사진=뉴시스>

경북 안동지역 유림단체 대표 등이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를 향해 “백년에 한 번 나온 분”, “국난극복을 해줄 구세주”라고 칭송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대구 경북지역 종합일간지인 대경일보에 따르면, 황 대표는 지난 13일 자유한국당 김광림 의원과 함께 안동시 목성동 경북유교문화회관에서 영남지역 종손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안동지역 유림단체와 간담회’를 가졌다.

당시 김종길 도산서원 선비문화수련원장은 환영사 중 황 대표를 가리켜 “우리 희망의 등불이요, 국난극복을 이뤄해 줄 구세주”라고 추켜세웠고 장내에서는 박수가 쏟아졌다. 이어 나온 박원갑 경북향교재단 이사장은 “100년마다, 1세기마다 ‘사람’이 하나씩 난다는데 건국 100년, 3.1운동 100년 이래서 나타난 사람이 바로 황교안 대표”라고 말했다.

이 발언이 알려지자 시민단체들은 “덕담 수준을 넘어 유림으로서는 지나친 발언이다. 발언 내용을 들어보면 ‘황비어천가’와 다를 바 없다. 선비의 정신을 잇는 유림의 대표로서 지나친발언”이라고 지적했다. 

김종길 원장은 학봉종가 종손으로 영남지역 종손 모임인 영종회 회장을 지냈으며 박원갑 이사장은  예안향교 전교를 지내는 등 안동지역을 대표하는 유림인사로 알려졌다. 

간담회를 지켜본 A씨는 당시 상황에 대해 “쓴 소리는 거의 없었고 칭찬과 환호만 난무하는 분위기가 마치 부흥회를 보는 것 같아 불편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