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가 웹툰작가 기안84의 작품 '복학왕'이 청각장애를 희화화했다며 사과를 요구했다. <사진=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홈페이지 갈무리>

웹툰작가 기안84(본명 김희민)가 장애인 인권단체로부터 청각장애인을 희화화했다는 비판을 받고 공개 사과했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는 10일 기안84가 네이버에 연재 중인 만화 '복학왕'에서 청각장애를 희화화했다며 사과할 것을 촉구했다.

전장연은 '복학왕'의 한 에피소드에 청각장애인인 '주시은'이라는 캐릭터가 나오는 장면을 지적하며, "이 캐릭터가 말이 어눌하고 발음도 제대로 못하는 것도 물론 생각하는 부분에서도 발음이 어눌하고 제대로 발음 못하는 것처럼 등장하는 내내 표현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전장연이 지적한 부분은 주시은이 노점에서 닭꼬치를 사먹는 장면이다. 기안84는 이 장면에서 캐릭터의 속마음을 표현하면서 '마이 뿌뎌아대(많이 뿌려야해)’, ‘딘따 먹고 딥엣는데(진짜 먹고 싶었는데)’ 등 어눌한 대사를 사용했다.

전장연은 "이것만으로도 청각장애인에 대한 편견(청각장애인 당사자니 말을 제대로 못할 것이다)을 고취시키고, 청각장애인을 별개의 사람인 것처럼 차별하는 것"이라며 "이번 연재물에서는 아예 청각장애인을 지적으로도 문제가 있는 사람인 것처럼 희화화하고 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전장연은 이어 "지금 이 순간에도 기안84님의 '광고에 의한 차별'로 청각장애인 당사자분들은 깊은 배제와 상처를 받고 있다"며 "기안84님은 지금까지 작품을 통해 청각장애인에 대한 차별적 행위를 지속적으로 해 온 것에 대해 공개적으로 사과하시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한편, 전장연의 사과 요구를 받은 기안84는 지난 7일 올라온 '복학왕' 248화 마지막 컷 아래에 사과문을 추가했다. 기안84는 "이번 원고에 많은 분들이 불쾌하실 수 있는 표현이 있었던 점에 사과 말씀 드린다"며 "작품을 재미있게 만드려고 캐릭터를 잘못된 방향으로 과장하고 묘사했던 것 같다. 앞으로는 더 신중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