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7일 청와대 관저 소회의실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 통화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한과의 조속한 비핵화협상 재개 방안을 논의했다. 양국 정상은 7일 오후 10시부터 35분간 통화를 갖고, 지난 4일 북한의 단거리 발사체 발사에 대한 대응 및 향후 비핵화 협상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에서 “양 정상은 이번 발사에도 불구하고 북한이 비핵화를 위한 대화 궤도에서 이탈하지 않도록 하면서 가능한 조기에 비핵화 협상을 재개하기 위한 방안에 관해 의견을 교환했다”며 “양 정상은 북한의 발사 직후 한미 양국 정부가 긴밀한 공조하에 적절한 방식으로 대응한 것이 매우 효과적이었다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통화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트위터 메시지가 북한을 긍정적으로 견인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했다고 높게 평가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이 단거리 발사체를 발사한 직후 트위터를 통해 “김정은은 또 내가 그와 함께 한다는 것을 알고, 나와 했던 약속을 깨길 원하지 않는다. 거래는 이뤄질 것”이라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 대한 신뢰감을 내비쳤다.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의 북한에 대한 인도적 식량지원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고 대변인은 “양 정상은 최근 WFP/FAO가 발표한 북한 식량 실태 보고서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며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이 인도적 차원에서 북한에 식량을 제공하는 것이 매우 시의적절하며 긍정적인 조치가 될 것이라고 평가하고 이를 지지했다”고 설명했다.

외신도 이날 양국 정상의 통화 소식을 비중있게 다뤘다. 뉴욕타임스(NYT)는 “한국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대북 식량지원을 지지하고 있다. 워싱턴과 서울은 모두 북한을 외교적 트랙 위로 되돌려놓기를 여전히 원하고 있다”고 전했다. NYT는 전문가 의견을 인용해 "김정은은 단거리 발사체 발사를 통해 미국과의 대화를 당분간 포기할 뜻이 없음을 밝힌 것"이라고 분석했다.

NYT는 대북 식량지원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긍정적 발언에 대해 “한미는 과거 긴장완화와 대화재개를 위해 인도적 차원의 대북 지원을 인센티브로 사용한 바 있다. 최근 미국 관료 사이에서는 이러한 접근방식에 대한 회의감이 확산되고 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융통성을 발휘할 수 있다고 암시를 준 것”이라고 분석했다. 

인도적 차원의 대북 식량지원에 대해서는 양국 정상 통화 이전에도 미국 내에서 긍정적인 의견이 제기된 바 있다. 워싱턴포스트(WP)는 지난 6일(현지시간) “북한 주민들은 굶주리고 있다. 우리가 뭔가 하지 않아도 괜찮은가?”라는 제목의 사설을 통해, 미국 정부와 국민들도 북한 주민들의 굶주림에 도덕적 책임이 있다고 주장했다.

WP의 칼럼니스트 아이작 스톤 피시는 “트럼프 정부는 북한의 식량난이 혁명으로 이어질 것이라 믿고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수백만명이 굶어죽은 1990년대 중반에도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았다”며 “정치적 실험을 위해 수많은 아이들의 죽음을 부추겨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양국 정상은 향후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 일정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고 대변인은 “양 정상은 또한 트럼프 대통령이 가까운 시일 내에 방한하는 방안에 관하여 긴밀히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