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일 청와대 인왕실에서 열린 사회계 원로 초청 오찬간담회에 참석하여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청와대가 문재인 대통령의 '적폐청산 후 협치' 발언에 대해 해명에 나섰다.

청와대 관계자는 3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언론이(문 대통령 발언에 대해) 적폐청산이 이뤄지면 타협할 수 있다는 ‘선청산 후타협’ 기조로 보도해 마치 타협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읽힌다”며 “문 대통령의 메시지는 청산이 이뤄진 뒤 그 성찰 위에서 협치와 타협을 하겠다는 뜻”이라고 해명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2일 청와대 인왕실에서 열린 사회계 원로 초청 오찬간담회에서 “개인적으로는 국정농단이나 사법농단이 사실이라면 아주 심각한 반헌법적이고 헌법 파괴적인 것이기 때문에 그 부분에서는 타협하기가 쉽지 않다”며 “빨리 진상을 규명하고 청산이 이루어진 다음, 그 성찰 위에서 새로운 나라를 만들어나가자는 데 대해서 공감이 있다면 그 구체적인 방안들에 대해 얼마든지 협치하고 타협도 할 수 있다”고 말한 바 있다.

청와대 관계자가 해명에 나선 이유는 일부 언론 보도로 인해 문 대통령이 원로들의 조언을 무시하고 타협을 거부하는 불통의 이미지가 덧씌워지는 것을 우려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 지난 이틀간 일부 언론들은 문 대통령의 발언 중 “타협이 어렵다”는 부분에 초점을 맞춘 기사를 보도했다. 문화일보는 3일 “대통령 모두발언부터 참석자들 편이 갈리는 느낌이었다”라는 제목의 기사를 보도했다. 문화일보와의 인터뷰에 응한 익명의 간담회 참석자는 “문 대통령이 사회 원로들의 발언을 경청했지만, 자기 생각을 바꿀 의지가 없어 보였다”고 소감을 밝혔다.

서울신문 또한 이날 “문 대통령, 통합 요청하는 원로들 쓴소리 새겨야”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문 대통령은 올해 사회의 다양한 목소리를 들었지만, 정책반영에는 인색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 문 대통령은 우리 사회를 이끌며 험로를 헤쳐 나온 원로들의 목소리만큼은 진지하게 새겨듣고 사회통합과 외교 현안을 해결하길 바란다”고 지적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오찬간담회 관련 언론 보도에 대해 “너무 이분법적으로 '적폐청산이 이뤄져야 타협이 있다'고 보는 것은 맞지 않다”며 “청산이 이뤄진 다음 성찰과 공감이 있다면 협치와 타협이 가능하다는 것인데, 본의와 다르게 해석되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대부분의 언론은 오찬간담회 소식을 전하며 "적폐청산에 대해서는 타협이 어렵다"는 발언과 "청산 뒤 협치가 가능하다"는 발언이 모두 포함된 기사제목을 사용했다. 게다가 문 대통령이 실제 사용한 "청산이 이루어진 다음 ... 협치와 타협도 할 수 있다"는 표현도 '선청산・후타협'으로 요약하기에 무리가 없다. 

미디어오늘은 3일 청와대 해명에 대해 "왜 굳이 이런 해석을 이분법적인 해석이라며 타협 안한다는 얘기가 아니라고 애써 해명했는지 의문"이라며 "이제와서 적폐청산 반대론자의 눈치를 보느라 이런 무리한 해명을 한 건 아닌지"라고 비판했다. 

한편 청와대 관계자는 “또 다른 적폐수사를 하겠다는 뜻은 아니다”라며 “우리 정부는 적폐 수사나 재판에 관여하지 않고 있다는 점도 다시 말씀 드린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